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출산장려금 신청방법 총정리 (+지역별 금액 조회 지원대상 기간)

by 정보사전21 2021. 6. 28.
반응형

출산장려금 신청방법 총정리 (+지역별 금액 조회 지원대상 기간)

우리나라는 현재 사망자수가 출생아 수를 추월하는 심각한 저출산 시대에 놓여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현재 대한민국은 소득이 안정적이지 않은 부부가 많고 아이를 키울 만큼의 시간과 경제적 여유가 되지않아 딩크족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그로 인해 각 지역에서는 출산장려를 위해 아기를 출산할 시 '출산장려금' , '아동수당', '양육수당'을 소득과 관계없이 지원해주는데요. 오늘은 출산장려금 조회 및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출산장려금이란 ?

 

출산장려금이란 출산한 가정에 출산 지원(장려)금, 출산용품 등을 지급함으로써 출산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출산의 소중함에 대한 인식제고 및 임신과 출산에 대한 친화적인 분위기 조성으로 저출산 사회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출산장려금은 정부가 아닌 지자체에서 지원해주는 제도이기 때문에 지원금 액수가 각 지역마다 다른데요. 출산 지역이 아예 없는 지역도 있는 반면에 최대 1000~2000만 원까지 지원해주는 곳도 있다고 하니 해당 지역의 출산장려금에 대해 잘 알아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출산장려금 지역별 조회방법

위의 설명대로 지역마다 출산장려금이 다르기때문에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출산 장려금이 어느정도 되는지 확인을 해야 하는데요. 지역별 출산장려금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1. 베베폼 사이트를 접속한다.

 

베베폼 | 부모와 아기의 라이프스타일 큐레이터, bebeform

대한민국 NO. 1 임신축하박스, 베베폼 임신박스! 국민행복카드, 산모교실, 육아용품에 대한 모든 것!

bebeform.co.kr

 

2.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바에 있는 "출산장려" 메뉴 클릭 → "우리지역 출산장려금" 클릭

3. 클릭 후 바로 나오는 출산장려금 찾기 페이지에서 현재 사는 지역의 위치와 몇째 아이인지를 선택하고 "출산장려금 확인하기"를 클릭한다.

 

이렇게 가상의 인물을 만들어 출산장려금을 확인했더니 안산에서는 첫 째 아이 출산장려금으로 100만 원을, 둘 째 아이 출산장려금으로는 300만 원을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출산장려금 뿐만 아니라 시,도 지원금과 국가지원금(아동수당, 양육수당)에 대한 자세한 정보도 함께 기입되어 있어 편리하게 조회 가능합니다. 

 

 

지역별 출산장려금 금액

각 지자체별로 지급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각 지역의 지원대상 자격을 충족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는 지원금이 높은 곳에서 원정 출산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하는데요. 각 지역별 출산장려금 비교를 확인하고 내가 사는 지역의 출산장려금이 얼마인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1) 서울시

 

 

2) 경기도

3) 인천시

 

4) 부산시

 

4) 대전시

 

5) 울산시

6) 청주시

 

7) 강원도

 

이렇게 지역마다 신청기한과 거주기간에 따라 지급여부가 다르니 신청 전 미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지원자격은 지역별로 다르기 때문에 그 지역의 동사무소로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출산장려금 신청방법

출산장려금은 태아 출생신고 후 신청이 가능한데요. 출산장려금 신청방법은 방문 신청과 온라인 신청이 있습니다. 

 

신청서류(지역에 따라 상이)

1. 주민등록등본

2. 출산장려금 신청서 

3. 가족관계증명서 

 

 

방문신청의 경우, 출생신고 후 출생자 주소시 주민센터 및 읍면 사무소에서 출산장려금 신청서를 작성 후 신청해주시면 완료됩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구비서류와 함께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보통 동사무소에 출생신고를 할 때 양육수당과 아동수당을 신청하며 출산장려금 신청도 같이 하기 때문에 관할 주민센터 방문 신청이 가장 간편합니다. 

 

 

 

2021 아동수당, 양육수당 지원대상, 신청방법 총정리 (+주의사항, 지급액)

2021 아동수당, 양육수당 지원대상, 신청방법 총정리 (+주의사항, 지급액) 요즘 집값도 부쩍 오르고 아이는 낳고 싶지만 형편이 좋지 않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정부에서 2018년 9월부터

koreamap.tistory.com

 

건강보험료 조회 계산방법 (+소득기준 하위80% 재난지원금)

건강보험료 조회 계산방법 (+소득기준 하위80% 재난지원금)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의 대상이 전국민과 소득하위70% 중 소득하위 80%로 절충안이 맞춰지며 소득분위 확인은 어디서 하는 건지, 기준은

koreamap.tistory.com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대상 (+전국민 선별지급 기준 금액 신용카드 캐시백 방법)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대상 (+전국민 선별지급 기준 금액 신용카드 캐시백 방법) 현재 5차 재난지원금과 관련한 논의가 한창 진행되면서 윤곽이 조금씩 드러나고 있는데요. 기존 여당에서는

koreamap.tistory.com

 

 

대체공휴일 확대 법안 통과 내용 정리(+광복절 5인 미만 적용대상)

대체공휴일 확대 법안 통과 내용 정리(+광복절 5인 미만 적용대상) 올해 대체공휴일 확대 법안이 발표되며 휴일을 바라보고 사는 직장인들에게는 대체공휴일이 한줄기 빛으로 여겨질 것 같은데

koreamap.tistory.com

 

 

7월 새 거리두기 개편안 완화 기준 총정리(+8인 영업제한 업종 2단계 직장 학교 등교)

7월 새 거리두기 개편안 완화 기준 총정리(+8인 영업제한 업종 2단계 직장 학교 등교) 국내 백신 접종률이 30%가 넘어가면서 현재 코로나 감염 환자도 400명 안팎으로 유지되고 있어 다음

koreama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