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 예방효과 총정리 (+코로나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by 정보사전21 2021. 7. 22.
반응형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 예방효과 총정리 (+코로나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현재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국내 코로나 4차 대유행 시기에 들어섰는데요. 이번 달인 7월 5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의 교차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코로나 백신을 접종받으면서 코로나 백신의 예방효과 및 교차 접종에 대해 궁금해하실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코로나 백신 예방효과 및 교차접종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코로나 백신 교차접종이란 ?

 

교차접종이란 다른 백신으로 1차와 2차 접종을 진행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1차 접종을 받은 사람에게 2차 접종 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아닌 화이자 백신으로 접종받는 것입니다. 

 

교차접종은 모든 국민이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진행하는데요. 대상자는 7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차 접종 예정자이며 교차 접종 동의를 한 사람에 한해 교차접종을 진행하게 됩니다. 

 

기존 교차접종을 허가한 국가는 스페인, 캐나다,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웨덴이 있었으나, 6월 17일부터 한국도 교차 접종을 허용했다고 합니다. 

 

 

 

교차접종 연구결과

1)영국

-연구 대상: 830명

-실험 방법: 4군 나눠서 아스트라제네카/아스트라제네카,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 화이자/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실험 결과:

혈액검사와 다른 큰 부작용은 없으나,

부작용: 두통, 발열, 오한, 피로, 근육통 발생

2)스페인:

-연구 대상: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받은 18-59세 663명

-실험 방법:

A군.1차 접종 후 8-12주 사이에 441명 2차 접종으로 mRNA 화이자 백신 접종

B군.1차 접종 후 232명은 2차 접종 하지 않음

-실험 결과:

1) 화이자 백신을 교차 접종한 군에서 항체가 150배 증가함

=> 화이자 1,2차 백신 접종 후 발생하는 반응과 일치함

2) 발생한 부작용: 두통, 발열, 오심 등

 

 

 

교차접종 부작용

 

 

위의 연구결과에서 보시다시피 이론으로 보면 면역 반응이 상승하면, 발열이나, 접종 부위 불편감이 증가될 가능성이 있다는데요. 실제로 교차 접종에서 이상 반응이 더 높게 보고된 연구도 있으나, 교차 접종하지 않은 군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낮은 수준이라는 연구도 있습니다. 

 

대규모 접종에서 매우 드물게 보이는 이상반응이 확인됐다고 이야기하긴 힘든데요. 단 교차 접종을 한 나라에서도 안전성 문제로 교차 접종을 중단했다는 보고가 나오지는 않았기 때문에 안정성에 문제가 크게 나타난 것은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최신 교차 접종 연구들에선 동일한 백신으로 접종했을 때보다 교차 접종군에서 두통·발열·오한·근육통 등 경미한 이상 반응이 비슷하거나 가능성이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그러나 대부분 일시적인 증상으로 중증 이상반응을 보인 경우는 없기 때문에 안전상 문제는 딱히 없는 것으로 밝혀집니다. 

 

 

 

교차접종 예방효과

 

지난달 13일 학술지 ‘네이처(Nature)’에 발표된 독일 자를란트대 연구는 성인 216명을 상대로 교차 접종의 효과를 분석했는데요. AZ·화이자, AZ 2회, 화이자 2회 접종 등 세 그룹으로 나눠 분석한 결과 AZ·화이자 교차 접종자가 AZ 2회 접종자보다 항체가 최대 10배가량 더 형성된 것으로 나왔다. 화이자 2회 접종자와는 비슷한 수준으로 항체가 형성됐습니다.

 


연구 결과에서 50세 이상 지원자 830명을 AZ·화이자, 화이자·AZ, 화이자 2회, AZ 2회 네 그룹으로 나눠 항체 형성을 비교해보니 화이자 2회 접종자들이 가장 많은 항체를 형성했고, 다음으로 AZ·화이자, 화이자·AZ, AZ 2회 순이었다. 화이자·AZ 교차 접종자는 AZ 2회 접종자보다 항체 수치가 5배 높았다고 합니다.

 


또한, AZ 1차 접종을 받은 663명 중 441명에겐 화이자로 2차 접종을 하고, 나머지 222명에겐 백신을 맞히지 않은 뒤 경과를 비교해 보니 “AZ·화이자 교차 접종자들은 AZ 1회 접종자에 비해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중화항체가 7배 늘어났다”고 전했는데요.

 

 

국제 학술지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JM)’에 실린 스웨덴 우메오대학 연구에서도 AZ·모더나 교차 접종과 AZ 2회 접종을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AZ·모더나 교차 접종자(51명)들은 AZ 2회 접종자(37명)에 비해 항체가 약 20배 더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정재훈 가천의대 교수는 “AZ 2회 접종에 비해 AZ에 mRNA 계열 백신(화이자·모더나)을 교차 접종 했을 때 코로나 예방 효과가 더 좋다는 건 명백하고, 안전성 측면에서 중증 반응이 크게 늘어날 가능성도 적다”고 교차접종의 긍정성을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은 아직까지는 당장 교차접종이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이지만 부스터샷 접종이 필요해지면 교차 접종이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백신 교차접종의 부작용, 예방효과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생기면 댓글 남겨주세요 :)

 

 

 

 

50대 백신 접종 예약방법 총정리 (+코로나 일정 모더나 사이트 바로가기)

50대 백신 접종 예약방법 총정리 (+코로나 일정 모더나 사이트 바로가기) 지난 7월 12일에 시작됐던 50대 백신 사전예약 접종자가 생각보다 많이 몰리는 바람에 수십분 대기하거나 접속 자체가 되

koreamap.tistory.com

 

도쿄올림픽 보이콧 불참국가 총정리(+일정 취소 숙소 후쿠시마 식단 코로나)

도쿄올림픽 보이콧 불참국가 총정리(+일정 취소 숙소 후쿠시마 식단 코로나) 여러가지 일들로 인해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일본 도쿄올림픽 개막일이 얼마 남지 않아 이번 도쿄 올림픽에 대해

koreamap.tistory.com

 

 

람다 변이 바이러스 치명적인 치사율 증상(+백신 코로나 확진자 현황 델타)

람다 변이 바이러스 치사율 증상 총정리(+백신 코로나 확진자 현황 델타) 현재 국내에서는 7월 초부터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코로나 확진자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신종 변이 바이러

koreamap.tistory.com

 

 

코로나 백신 종류별 부작용 총정리(+증상 효과 기간 대처방법 보상)

코로나 백신 종류별 부작용 총정리(+증상 효과 기간 대처방법 보상) 요즘 국내에서도 아스트라제네카(AZ)나 얀센 백신 등 코로나19 백신예약 및 접종이 한창인데요. 정부에서 백신 접종시

koreamap.tistory.com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 복용방법 (+아스피린 대체약 부작용 복용시기)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 복용방법 (+아스피린 대체약 부작용 복용시기) 요즘 코로나19의 백신 접종이 탄력을 받으면서 다양한 연령대층이 백신접종을 받고 있는데요. 그러나 접종

koreama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