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 복용방법 (+아스피린 대체약 부작용 복용시기)

by 정보사전21 2021. 6. 7.
반응형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 복용방법 (+아스피린 대체약 부작용 복용시기)

 

 

 

 

 

 

 

요즘 코로나19의 백신 접종이 탄력을 받으면서 다양한 연령대층이 백신접종을 받고 있는데요. 그러나 접종 받는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백신의 부작용도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어 불안감에 휩싸이고 있습니다. 특히 백신을 접종한 후 미열이나 두통, 근육통, 붓기 등 면역작용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백신을 맞고 타이레놀같은 해열제 및 진통제를 복용하길 권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이나 아스피린 같은 약을 복용할 시 부작용은 없는지, 언제 어떻게 복용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타이레놀이란 ? (+대체약)

 

 

 

 

 

 

백신 접종을 받고 나면 의사들도 권고한다는 타이레놀은 대표적 해열제로 알려진 타이레놀이 품귀현상까지 이어졌다고 하는데요. 먼저 타이레놀의 성분은 '아세트 아미노펜'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효능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몸살, 감기, 발열 및 통증 완화 뿐만 아니라 치통, 관절통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타이레놀이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이상증상에 효과가 있는 이유는 타이레놀과 같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가 있는 약에는 염증을 치료하는 기능이 없고 해열기능과 진통을 없애는 기능이 있어 해열 진통제의 작용을 하기 때문에 백신의 효과는 억제시키지 않고 미열, 몸살기운, 두통, 근육통 등의 이상반응을 최소화 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부분 백신을 접종받고 2일 이내에 이상반응이 사라지기 때문에 접종 후 타이레놀 같은 해열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타이레놀과 같은 '아세트 아미노펜' 성분이 들어있는 대체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백신 접종 타이레놀 복용방법 (+시기)

 

 

 

 

 

 

타이레놀의 경우에는 단기간에 효과가 나타나는 500mg이 있고, 오랜시간 효과가 지속되는 이알서방정이 있는데요.

 

먼저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적인 500mg의 타이레놀의 경우에는 복용하자마자 바로 4시간동안의 효과를 보실 수 있는데요. 이 제품의 경우에는 만 12세 이상 소아 및 성인이라면 증상에 따라 1회 1~2정씩 복용하며 필요시 하루에 3~4회, 4시간 ~ 6시간 간격으로 복용하시면 됩니다.

 

*이때 간독성을 발생시키지 않기 위해 하루 4000mg 이하로 복용해주셔야 합니다. (1일 8알 미만으로 복용)

 

 

다음으로 타이레놀 8시간 이알서방정은 8시간 동안 효과가 천천히 방출되는 약으로 타이레놀 500mg보다 약물이 더욱 서서히 방출되도록 만들어진 제형입니다. 이 약은 8시간 간격으로 필요시 하루 3번 정도 복용할 경우 24시간 효과를 지속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 역시 12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의 경우 8시간마다 2정씩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 24시간 동안 6정을 초과하시면 해로울 수 있으며 12세 미만 어린이는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알약의 크기가 크다고 절반으로 쪼개서 복용하시면 약이 바로 용해되기 때문에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 500mg과 타이레놀 8시간 이알 서방정 둘 중 아무거나 복용해도 상관 없습니다. 만약 밤에 열이 나시는 분의 경우 수면 시간을 고려하여 타이레놀 8시간 이알 서방정을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타이레놀은 위장장애가 없어 공복인 상태와 고혈압, 당뇨, 신장 질환자, 임산부의 경우에도 안전하게 복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복용하셔도 됩니다. 

 

 

 

백신 접종 아스피린 복용하면 안되는 이유

 

백신을 접종하게 되면 백신 바이러스가 체내에 들어와 우리 몸과 싸우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염증 반응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후 바이러스를 이겨내는 항체가 형성되는데요. 

 

아스피린은 타이레놀과 다르게 열을 낮추고 염증을 없애며, 통증을 완화하는 해열 소염 진통제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소염 진통제는 백신을 맞고 온 사람의 항체 형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소염 효과가 없는 해열 진통제를 먹어야 합니다. 

 

 

간혹 아스피린이 코로나 백신 부작용인 혈전증 예방에 좋다는 말을 믿고 아스피린을 복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호주 보건부에서는 "백신 접종 전 아스피린을 잠재적 부작용 예방 목적으로는 복용하지 않는 게 좋고, 아스피린을 복용해도 부작용을 줄인다는 근거가 없다"라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즉, 백신 접종 전 아스피린 복용의 예방 효과는 아직 과학적으로 검증이 이뤄진 상태가 아니며 부작용 예방 차원에서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 약 복용시 주의사항

 

 

 

 

 

 

1. 굳이 백신 접종받기 전에 미리 복용할 필요가 없으며 백신 접종 후 발열, 근육통 등 이상반응이 나타날 경우 복용하시면 됩니다. 

 

 

2. 타이레놀이 아닌 아세트 아미노펜 성분의 다른 제품을 섭취하시는 것은 괜찮지만 그 외 부루펜 성분이 들어있는 약은 소염작용이 있는 해열제이기 때문에 항체 형성을 방해한다고 하니 섭취하시면 안됩니다. 또한 종합 감기약, 게보린, 테라플루, 판피린큐 등의 제품에도 아세트 아미노펜 성분이 들어있으니 중복해서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백신 후 나타나는 이상증상은 최대 2~3일 이내에 사라지지만 그 이후에도 이상반응이 지속된다면 약에만 의지하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으로 가셔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4. 음주 후에는 '아세트 아미노센'성분의 약을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이 성분은 평소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의 경우 독성이 강한 물질로 대사되어 간세포가 손상될 염려가 있습니다. 

 

 

5. 타이레놀을 포함한 모든 아세트 아미노펜의 1일 최대 복용량은 4000mg입니다. 이 용량을 초과해서 복용하시면 안되며 만약 약을 섭취한 후에도 계속 증상이 계속되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코로나 백신접종 후 타이레놀 복용방법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미열, 두통, 근육통, 오한 등의 증세가 있으시다면 소염진통제가 아닌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을 복용법을 잘 지키면서 드시길 바랍니다. 만일 증상이 약으로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경우, 병원에서 의사와 상담받으신 후 수액을 맞으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모두들 안전하게 백신 접종을 완료해서 집단 면역을 이루는 그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종류별 부작용 총정리(+증상 효과 기간 대처방법 보상)

코로나 백신 종류별 부작용 총정리(+증상 효과 기간 대처방법 보상) 요즘 국내에서도 아스트라제네카(AZ)나 얀센 백신 등 코로나19 백신예약 및 접종이 한창인데요. 정부에서 백신 접종시

koreamap.tistory.com

 

코로나 백신 접종순서 20~50대 연령대별 총정리 (+접종 절차 방법 대상)

코로나 백신 접종순서 20~50대 연령대별 총정리 (+접종 절차 방법 대상) 현재 아스트라제네카(AZ), 얀센 백신 등 국내에서도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이 한창 진행되고 있는데요. 현재 전 국민

koreamap.tistory.com

 

 

코로나 백신휴가 도입기업 및 신청방법(+대상 기간 유급 공무원 대기업)

코로나 백신휴가 기업별 대상 신청방법 (+기간 유급 공무원 대기업) 현재 국내에서도 아스트라제네카의 잔여백신, 얀센 백신 등 30대 이상 젊은 층의 접종이 시작되면서 부작용 및 접종 후

koreamap.tistory.com

 

 

코로나 백신 접종 인센티브 총 정리 (+혜택 노마스크 대상 기간)

코로나 백신 접종 인센티브 총 정리 (+혜택 노마스크 대상 기간) 현재 코로나19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등 다양한 백신을 예약접종 진행 중에 있는데요. 그러나 백신의 부작용 우려

koreamap.tistory.com

 

 

 

코로나 잔여백신 예약방법 요약정리 (+네이버 카카오 조회 대기 꿀팁)

코로나 잔여백신 예약방법 요약정리 (+네이버 카카오 조회 대기 꿀팁) 5월 27일부터 네이버와 카카오톡 앱으로 아스트라제네카(AZ)의 잔여백신 당일 예약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잔여백신

koreama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