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코로나 백신 접종순서 20~50대 연령대별 총정리 (+접종 현황 절차 방법 대상)

by 정보사전21 2021. 6. 4.
반응형

코로나 백신 접종순서 20~50대 연령대별 총정리 (+접종 현황 절차 방법 대상)

 

 

현재 아스트라제네카(AZ), 얀센 백신 등 국내에서도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이 한창 진행되고 있는데요. 현재 전 국민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이지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5월에 60~74세의 어르신분들이 접종대상으로 분류되고 얀센 백신은 30대 이상 국방부 관련 희망자를 대상으로 선착순 예약신청 완료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20~50대 분들은 과연 언제, 어느 백신을 맞을지 궁금한 점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그럼 지금부터 코로나 백신 접종순서를 연령대별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코로나 백신 연령별 접종시기

 

 

 

코로나 백신의 접종은 1분기부터 4분기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6월부터 2분기에 접어들며 65세 이상, 의료기관 및 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의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국민 분포율이 가장 높은 19세~ 64세의 성인은 3분기인 7월 ~ 9월 사이에 접종이 진행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인구 비율을 고려해본다면 약 7월부터 50대, 9월부터 40대, 그리고 10월 이후부터는 30대, 20대로 점점 내려가면서 1차 접종을 완료할 계획일 것 같습니다. 이후 성인의 접종이 끝나면 청소년에 대한 접종이 실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감염위험이 높은 고령자와 취약계층, 사회 필수인력을 우선적으로 접종대상에 두고있는데요. 위와 같이 코로나 백신 접종순서 단계는 이번 접종 사업 목표로 오는 9월까지 국내 인국의 70%이상 접종을 완료하여 하반기 11월 즈음 국민 집단면역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숫자로 계산한다면 1분기에 접종받는 분들이 약 130만명, 2분기까지 백신 접종을 받으신 분들이 약 900만명으로 총 1030만명의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백신 접종순서는 성인 만성 질환자, 소방&경찰 등 필수 인력, 교육 및 보육시설 종사자, 이후 일반 국민 순으로 될 것 같습니다. 

 

 

 

즉, 연령별 대상자 접종 시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 65세 이상 ~ : 4월 ~ 6월
  • 64세 ~ 50세 : 7월 ~ 8월
  • 49세 ~ 19세 : 9월 ~ 10월 
  • 청소년 : 10월 ~ 12월

 

 

 

 

코로나 백신 접종 절차

 

 

1. 코로나 백신접종 예약

 

코로나 백신을 접종받기 위해서는 먼저 백신 접종예약을 하셔야하는데요. 이는 온라인 '사전 예약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pc와 모바일 두가지 버전으로 예약가능하시기 때문에 쉽게 접속하실 수 있으며 간단한 본인 인증을 통해 접종예약이 가능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온라인 예약 하는 법>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 하러가기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kdca.go.kr

 

 

 

2. 접종 전 접종기관 장소 및 시간, 유의사항 숙지

 

 

접종 하루 전날에 코로나19예방접종 예약 안내 문자가 갈텐데요. 사전에 미리 유의사항을 체크하고 다음 날 예방접종을 위해 신분증과 예방접종 받을 팔의 윗쪽 부위가 잘 보일 수 있는 옷을 준비해야합니다. 

 

3. 접종 당일 유의사항

 

접종받는 장소에 도착한 후 신분증과 예방접종 안내 문자를 보여주고 예진표 작성 및 예진 상담을 진행합니다. 그 후 예방접종을 진행하면 됩니다. 접종이 끝난 후에도 바로 집에 가지말고 15분 ~ 30분 정도를 관찰실에서 대기하여 이상반응 상태를 지켜봅니다. 

 

 

4. 접종 후 

 

대기가 끝나고 집으로 귀가한 후에도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2주 정도는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 후에는 접종부위 통증, 붓기, 오한, 발열 등 경미한 이상반응이 흔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며칠만 지나면 사라진다고 하니 안심해도 좋습니다.

 

또한 접종부위 부기, 통증은 마른수건 위에 냉찜질을 하면 대부분 낫고, 미열이 있는 경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면 좋습니다. 예방 접종 전 타이레놀이나 아스피린같은 해열 진통제를 구비해두시고 약을 복용할 경우 몸살기운이 나아질 수도 있기 때문에 의료진과 상담 후 처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접종부위에 심한 붓기, 통증, 발작이 있거나 4주 내로 호흡곤란, 흉통 등의 증상이 있으신 경우에는 자가치료가 아닌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셔야 하는데요. 만약 숨쉬기가 곤란하거나 심하게 어지러운 경우, 입술이나 얼굴이 붓거나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바로 응급실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기존 어떠한 질병에 관련한 백신은 10년에 걸쳐서 완성된다고 하는데 이번 코로나19 백신은 1년만에 출시되어 접종받고 있음에 많은 분들이 부작용에 대한 불안감이 높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미국에서 코로나 백신 1차 접종률이 60%까지 올랐고 처음으로 50개의 모든 주에서 확진자가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백신접종효과가 확실히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니 국내에서도 지금처럼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고 있다면 확진자는 서서히 감소할 전망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백신 종류별 부작용 총정리(+증상 효과 기간 대처방법 보상)

코로나 백신 종류별 부작용 총정리(+증상 효과 기간 대처방법 보상) 요즘 국내에서도 아스트라제네카(AZ)나 얀센 백신 등 코로나19 백신예약 및 접종이 한창인데요. 정부에서 백신 접종시

koreamap.tistory.com

 

 

코로나 백신 접종 인센티브 총 정리 (+혜택 노마스크 대상 기간)

코로나 백신 접종 인센티브 총 정리 (+혜택 노마스크 대상 기간) 현재 코로나19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등 다양한 백신을 예약접종 진행 중에 있는데요. 그러나 백신의 부작용 우려

koreamap.tistory.com

 

 

코로나 잔여백신 예약방법 요약정리 (+네이버 카카오 조회 대기 꿀팁)

코로나 잔여백신 예약방법 요약정리 (+네이버 카카오 조회 대기 꿀팁) 5월 27일부터 네이버와 카카오톡 앱으로 아스트라제네카(AZ)의 잔여백신 당일 예약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잔여백신

koreamap.tistory.com

 

 

얀센 백신 예약방법 총정리 (+접종대상 기간 부작용 가격)

얀센 백신 예약방법 총정리 (+접종대상 기간 부작용 가격) 현재 60~74세 장·노년층의 아스트라제네카(AZ)백신이 한창 접종 중인 가운데 오늘인 6월 1일부터 30대 남성인 예비군, 민방위의 얀센 백신

koreamap.tistory.com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예약방법 총정리 (+기간 대상 절차 증상 관리)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예약방법 총정리 (+기간 대상 절차 증상 관리) 다음달 3일까지 한창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시기이다보니 코로나 백신 접종예약 방법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koreama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