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예약방법 총정리 (+기간 대상 절차 증상 관리)

by 정보사전21 2021. 5. 18.
반응형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예약방법 총정리 (+기간 대상 절차 증상 관리)

 

다음달 3일까지 한창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시기이다보니 코로나 백신 접종예약 방법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것 같은데요. 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상자는 접종일정을 예약하고 예약된 일자에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접종 대상자인 60~ 75세 이상 장·노년층 연령대의 대상자분들은 연세가 있으시다보니 인터넷 접수 및 예약을 힘들어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로나 백신 접종예약 방법을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1. 연령별 예방접종 예약 및 접종기간

 

<예약 일시>

75세 이상 : 5월 1일 ~ 현재 예약 진행 중

70~74세 : 5월 6일부터 예약 신청 가능

65~69세 : 5월 10일부터 예약 신청 가능

60~64세 : 5월 13일부터 예약 신청 가능

 

<접종 일시>

75세 이상 : 현재 진행 중 (5월 22일부터 1차 접종 본격 확대)

65~74세 : 5월 27일부터 6월 19일까지

60~64세 : 6월 7일부터 6월 19일까지 

 

 

*75세 이상인 고령 접종대상자는 지자체에서 개별 연락이 간다고 하니 따로 예약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60~74세 연령 대상자는 따로 연락이 가지 않으니 사전 예약이 필수입니다 !

 

*75세 이상 접종대상자는 화이자, 외에 60~74세까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방법

 

<온라인 예약신청>

 

온라인 예약은 본인 뿐만 아니라 자녀들이 대리로 예약을 진행하실 수 있는데요. 

 

1) 먼저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누리집" (https://ncvr.kdca.go.kr/cobk/index.html)사이트에 들어가서 사진의 우측 상단에 보이는 예방접종 예약하기를 누릅니다.  

 

 

2) "예약하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예약 종류 선택창이 뜨는데 여기서 어느 분이 예약을 하느냐에 따라 본인예약과 대리예약을 선택합니다. 

 

*본인 예약의 경우, 본인 인증할 수 있는 휴대폰만 있으면 됩니다. 

*대리 에약의 경우에도 본인인증 수단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리 예약을 하는 자녀분의 휴대폰 또는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3) 위 사항을 선택하셨다면, 빈칸에 있는 이름 주민번호 등 예약 정보를 입력하신 후, 본인인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 본인인증은 휴대폰, 아이핀, 공동/금융인증서 3가지 항목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휴대폰 인증 - 통신사 선택, 이름,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 입력 후 인증번호 전송 클릭 → 휴대폰으로 받은 인증번호를 3분 이내에 입력하기

 

4) 마지막으로 예약정보 입력란 맨 하단 부분에 의료기관 찾기를 누르시고 예약일시를 선택 후 의료기관을 찾습니다. 

 

5) 해당 의료기관에 시간을 선택하고 "예약"을 누르시면 예약이 완료됩니다.  

 

6) 위 사진에서 상단 우측의 "예약완료 안내"를 클릭하시고 1단계에서 입력된 예약정보가 맞는지 확인 하시면 됩니다.

 

 

예약 완료시 휴대폰 번호로 예약정보가 전송되는데요. "예약 조회/취소" 메뉴에서 이름, 전화번호, 예약번호의 입력을 통해 예약정보의 확인 및 취소가 가능합니다. 

 

접종 전일이나 당일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예약된 접종기관으로 연락하여 일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접종 2일 전까지는 온라인, 콜센터, 지자체 상담센터를 통해 취소 가능한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예약 조회/취소" 메뉴에서 이름, 전화번호, 예약번호의 입력을 통해 예약정보의 확인 및 취소가 가능합니다. 

 

 

 

 

<온라인 예약이 어려울 때>

 

온라인 예약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자치구별 예약 상담 전화번호 및 질병청 콜센터 ☎1339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자치구별 예약상담 전화번호↓

 

서울시 코로나19 통합사이트

서울시 코로나19 통합정보 사이트로 안전·방역(발생동향, 클린존, 선별진료소, 해외입국자 안내, 일일브리핑, 홍보물&공적 공급마스크, 보도자료, 일일 소식지&대응일지, 신고(응답소)), 생활정

www.seoul.go.kr

 

만일 전화를 통해 대리인 예약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본인과 통화가 가능한 연락처를 확인하여 본인과 통화 후 예약하시거나 본인과 함께 있을 때(통화가 가능할 때)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온라인 예약신청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 신분증과 본인명의 휴대폰을 지참해야 합니다. 

 

 

3. 코로나 백신접종 절차

 

1) 코로나 19 예방접종 절차는 먼저 예방접종을 받기 전, 위에 설명해드렸던 방법과 동일하게 사전 예약을 합니다. 

*만약 발열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예방접종기관에 알린 후 예방 접종을 연기하면 됩니다. 

 

2) 방문 전 접종 받을 부위가 잘 보이는 옷을 준비하고 마스크를 쓰고 방문 후 예진표를 꼼꼼히 작성합니다. 

 

3) 접종 후에는 바로 집에 가는 것이 아니라 15~30분간 접종기관에서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합니다. 

 

4) 귀가 후에는 적어도 3시간 이상 ~ 최소 3일간은 주의 깊게 이상반응을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코로나 예방접종 후 증상관리

 

 

코로나 예방접종 후,

 

①접종 부위에 부기나 통증이 있는 경우 깨끗한 마른 수건을 대고 그 위에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미열이 있는 경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③발열이나 근육통이 있는 경우에는 해열·진통제를 복용하시면 도움이 되니 참고하세요 !

 

 

만약 접종부위의 부기나 통증 등이 48시간 이상 계속되는 경우, 4주 이내에 호흡곤란, 흉통, 지속적인 복통, 다리부기가 나타나는 경우, 갑자기 기운이 떨어지거나 평소와 다른 이상증상이 나타난 경우, 접종부위가 아닌 곳에서 멍이나 출혈이 생긴 경우에는 전부 의사의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예방 접종 후, 숨쉬기 곤란하거나 심하게 어지러운 경우, 입술, 얼굴이 붓거나 온 몸에 심한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갑자기 의식이 없거나 쓰러진 경우에는 119에 신고하거나 응급실 방문을 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세요 !

 

 

 

코로나 백신 이상반응 중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시행내용 (+대상 방법 부작용 피해보상)

AZ백신 이상반응 중환자 치료비 지원사업 시행내용 (+대상 방법 부작용 피해보상) 최근 코로나 백신 부작용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해서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koreamap.tistory.com

 

AZ백신 부작용으로 사지마비 온 국민들의 안타까운 사연 (+국민청원 부작용 원인)

AZ백신 부작용으로 사지마비 온 국민들의 안타까운 사연 (+국민청원 부작용 원인) 코로나19가 예상치 못하게 장기화가 되고 있는 탓에 백신 접종에도 더 열을 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스트라제

koreamap.tistory.com

 

 

한시 생계지원금 신청 대상 방법 금액 총정리 (+신청기간 지급일)

한시 생계지원금 신청 대상 방법 금액 총정리 (+신청기간 지급일) 예상보다 코로나의 여파가 장기전으로 가고 있는 상황에 생계가 어려워지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이번에는 정부가

koreamap.tistory.com

 

 

5월부터 시행되는 각종 정책 5가지 총 정리 (+근로장려금 한시 생계지원금 한부모지원 보조금24)

5월부터 시행되는 각종 정책 5가지 총 정리 (+근로장려금 한시 생계지원금 한부모지원 보조금24)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아 많은 국민들이 시름시름 앓고있는 가운

koreamap.tistory.com

 

특별현금급여 가족요양 급여 신청조건, 금액 총정리 (+방법 대상 지급)

특별현금급여 가족요양 급여 신청조건, 금액 총정리 (+방법 대상 기간) 최근 부모님을 모시고 있는 분들 중 부모님 중 한 분이라도 몸이 불편하시면 요양사를 부르거나 요양기관에 맡기는 등 많

koreama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