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신청조건 방법 총정리 (+대상 금리 이자 금액)

by 정보사전21 2021. 5. 20.
반응형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신청조건 방법 총정리 (+대상 금리 이자 금액)

 

5월 18일부터 학자금 대출 사전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경기가 더 어려워지다보니 한 분기마다 등록금을 내는 것이 여간 부담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게다가 대학이 멀리 떨어져있어 자취나 기숙사를 다니는 분들은 추가로 방값과 생활비가 들기 때문에 눈물을 머금고 학자금 대출을 받으시는 분들이 꽤 많으실 것 같습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받는 학자금 대출은 다른 은행에서의 대출보다 저렴한 이자로 유용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오늘은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신청조건 및 방법 등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학자금 대출이란 ?

학자금 대출 제도는 한국장학재단에서 대학 신입생 및 재학생들의 학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학자금 지원 정책 중 하나입니다. 대출은 입학금, 수업료를 포함한 등록금과 숙식비, 교재구입비, 교통비 등의 생활비로 구분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에도 3가지의 종류가 있는데요. 

 

1) 취업후 상환 학자금 대출 : 연간 소득금액이 상황기준소득을 초과하거나, 상속·증여재산이 발생한 경우, 일정 금액을 의무적으로 상환하는 대출 방식을 말합니다. 

 

2)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 거치기간동안 이자만 납부 후 상환기간 동안 원리금(원금+이자)을 상환하는 대출 방식을 말합니다. 

 

3) 농촌출신 대학생 학자금융자 : 농어촌 출신 학부생에게 등록금 전액을 무이자로 대출해주며 조건별로 최장 기간 내에 원금을 균등분할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3가지 종류의 대출제도마다 이율, 원금 갚는 법 등이 달라서 각 제도에 대해 잘 알아보신 후 본인의 여건에 맞는 대출을 선택해서 지원받는 것이 좋습니다. 

 

 

 

학자금 대출 자격요건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신청연령 만35세 이하 만55세 이하
지원대상 취업 후 상환 학자금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국내고등교육기관의 학부생
국내고등교육기관
학부생 및 대학원생

 

자격요건은 국가장학금을 받는 방식과 동일하게 직전학기 성적과 소득구간 분위에 따라 지원여부가 결정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위의 3가지 종류에 따라 자격요건도 나뉘게 되는데요.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의 경우에는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은 별도 성적 증빙이 필요없이 신청 가능하며 재학생은 12학점 이상 이수, 직전학기 성적이 C학점(70점)이상이면 신청 가능합니다. 소득구간은 1~8구간으로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도 포함됩니다.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은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입학 예정인 국민이며 만 학부생의 경우 학자금 지원 5구간 이상 신청 가능하며 나머지는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과 동일합니다. 

 

농촌출신 학자금 대출금융자의 경우는 농어촌 지역에 주소를 두고 6개월 이상 거주하고 있는 학부모의 자녀 또는 농어촌 지역에서 농어업에 종사하는 대학생 본인이 대상이며, 성적 조건은 나머지의 경우와 동일합니다.  

 

 

 

 

학자금 대출 지원내용

 

등록금 대출 가능 금액은 아래와 같으며 예를 들어 국가장학금이나 성적 장학금 등 등록금을 선감면받는다면 대출금액이 그만큼 줄어든다는 점 참고하세요 !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상한 등록금 전액 
(입학금, 수업료 등 실 납부금)
등록금 전액(입학금, 수업료 등)
단, 대출자의 고등교육기관에 따른 총 등록금 대출한도 제한(잔액기준)
일반대학(전문대학 포함): 4,000만원
5·6년제 대학 및 일반·특수 대학원: 6,000만원
의·치·한의계열 대학(원) 및 전문대학원: 9,000만원
하한 등록금 : 10만원 이상(입학금, 수업료 등)
단, 분할 납부 연계 등록금대출은 회차별 10만원 이상

 

생활비 대출 가능 금액은 학기당 최소 10만 원부터 최대 150만 원까지 5만 원 단위로 한 학기당 1회 대출 가능하며, 여기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소득분위가 4구간 이하인 경우에는 의무상환 개시 전까지 취업 후 상환 학자금에서 생활비 대출이 무이자로 적용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출이자는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의 경우에는 변동 금리로 1.7%이며,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의 경우에는 고정 금리로 1.7%입니다. 

 

 

 

 

학자금 대출 신청방법

 

 

먼저 학자금 대출 신청을 할 때 필요한 서류는 가족관계 증명서이며 해당자에 한해서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복지자격서류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 신청을 위해 미리 해당 은행의 공동인증서를 발급하셔야 합니다.

 

학자금 대출 절차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일반 혹은 취업후 학자금 대출 신청서를 작성하고 나서 온라인 금융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대출이 제한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후에는 학자금 지원구간 파악을 위해 가족정보 관련 서류를 (필요시) 제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대출 승인이 난다면 공동인증서를 통해 등록금 및 생활비 대출금이 개별 지급됩니다. (등록금 대출은 대학계좌로 입금되며 생활비는 본인의 계좌로 입금됩니다.)

 

 

보다 자세한 신청서 작성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국가장학금 신청방법과 동일하게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Intro |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학자금대출, 국가근로장학금 등 한국장학재단 모바일 앱 다운로드 우측의 QR코드를 스캔하시면 구글 플레이스토어, 아이폰 앱스토어에 접속하여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www.kosaf.go.kr

2) 상단바의 '학자금대출' 카테고리에서 '학자금대출 실행(신청현황)'을 클릭합니다.

(농어촌학자금융자의 경우 농어촌학자금융자 실행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3) 취업 후 상환 학자금과 일반 상환 학자금 중에서 고르시고 등록금 대출을 받을지 생활비 대출을 받을지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4) 대출금을 받을 계좌를 입력하시고 다음으로 대출 받고 싶은 금액을 적은 후 대출금액 확인 절차를 진행합니다. 

 

5) 마지막으로 학자금 대출 상환 동의서에 동의를 한 후 한 번 더 공동인증서 인증을 합니다. 그 후 약정 내용을 전부 확인하고 동의 체크를 누르시면 학자금 대출 신청이 완료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한국장학재단 상담센터(☎ 1599-2000)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한국장학재단에서 주관하는 학자금 대출의 신청방법 자격요건 지원내용 등을 알아보았는데요.

학자금 대출은 국가장학금 1차 신청 마감일(2021.6.17)이 되어도 계속 사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빚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다른 은행대출보다 훨씬 천천히 갚아도 이자가 많이 늘지 않으니 등록금을 한 번에 내는 것이 아닌 분할해서 내는 것으로 생각하고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국가장학금 2학기 1차 신청기간 방법 총정리 (+대상 성적 소득분위 금액)

2021년 국가장학금 2학기 1차 신청기간 방법 총정리 (+대상 성적 소득분위 금액) 2021년 2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의 달이 돌아왔습니다 ! 신청기간은 5월 18일부터 6월 17일까지 총 31일간 진행하는

koreamap.tistory.com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방법 총정리 (+은행 준비물 수수료)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방법 총정리 (+은행 준비물 수수료) 유퀴즈 온더 블럭 55화에 출연한 코리아 펀드의 주인공, 주식 개미들의 영혼의 파트너 '존리'는 "아이들 사교육비에 힘쓰지 말고 그 돈

koreamap.tistory.com

 

 

2021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방법 대상 총정리 (+신고기간 놓쳤을 때 대응법 꿀팁)

2021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방법 대상 총정리 (+신고기간 놓쳤을 때 대응법 꿀팁) 5월은 어린이 날, 어버이 날, 스승의 날, 근로자의 날, 성년의 날까지 한 해의 중간지점에 있어서 그런지 행

koreamap.tistory.com

 

 

2021 경기도 청년 지원금 지원하고 '100만원' 받자 (청년기본소득 2분기 기간 대상 신청방법)

2021 경기도 청년 지원금 지원하고 '100만원' 받자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기간 대상 신청방법) 경기도에서는 사회에서 첫 발을 내딛은 청년들이 사회적 기본권 보장을 지원하기 위해 분기

koreamap.tistory.com

 

 

코로나 19로 힘든 대학생, 월 89만원 주는 특별근로장학금 지급 내용 알아보기

코로나 19로 힘든 대학생, 월 89만원 주는 특별근로장학금 지급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많은 업종에서 피해를 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에 맞춰 한국장학재단에서는

koreama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