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2021년 국가장학금 2학기 1차 신청기간 방법 총정리 (+대상 성적 소득분위 금액)

by 정보사전21 2021. 5. 20.
반응형

2021년 국가장학금 2학기 1차 신청기간 방법 총정리 (+대상 성적 소득분위 금액)

 

2021년 2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의 달이 돌아왔습니다 !

신청기간은 5월 18일부터 6월 17일까지 총 31일간 진행하는데요. 국가장학금 신청기간이 오면 많은 분들이 귀찮아서 미루고 있다가 신청 마감일에 촉박하게 신청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더욱 환경이 어려워진 분들이 많아 한 학기의 등록금이 부담스러워 질 수 있으니 미루지 말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그럼 오늘은 2021 국가장학금 2학기 2차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2021 국가장학금이란 ?

 

국가장학금은 소득과 재산이 일정한 수준 아래인 대학생 중, 성적기준을 충족한 학생에게 국가 측에서 지원하는 소득 연계형 장학금인데요. 장학금은 학생 그리고 가구원의 재산, 소득, 부채 등으로 산정된 월 소득 인정액에 따라 결정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2학기 국가장학금은 월 소득 인정액을 기준으로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인 학생들에게 지원하며 구간에 따라 지원받는 금액이 나뉘어집니다. 최소 67만 5천원부터 520만 원까지도 지원 가능하다고 하니 학생들에겐 부담스러운 등록금 비에 한줄기 빛이 되는 존재겠죠 ?

 

 

 

2021 국가장학금 1차 신청기간

2021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1차의 신청기간은 2021년 5월 18일(화) 아침 9시부터 2021년 6월 17일(목) 저녁 6시까지인데요. 주말 및 공휴일을 포함하여 마감일을 제외하고는 24시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미 국장 신청기간이 시작되었으며 약 한 달 가량의 신청기간을 주지만 경험상 생각날 때 신청해놓지 않고 미루고 있다가 눈 한 번 깜빡하면 한 달이 금방 지나가서 놓치거나 촉박하게 신청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게다가 마감일에 급하게 신청하는 학생들이 한 둘이 아니라 신청 마감일에 신청 홈페이지 서버가 마비되어 신청기간을 안타깝게 놓치는 불상사가 발생한다고 하니 미리미리 신청해놔야 편할 것 같습니다.

 

 

2021 국가장학금 1차 신청대상

 

지원대상  재학생,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등 모든 학적
자격조건  -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 직전학기 성적 B학점 이상(기초‧차상위 계층: C학점 이상, 학자금 기준 1~3구간 2회까지 C학점 적용가능)

 

국가장학금은 기본적으로 재학생,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등 대학에 다니고 있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답니다. 그러나 재학생의 경우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만약 1차를 놓쳐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지 못한 재학생이라면 2차에 신청해도 받을 수는 있으나, 2번의 기회에 한하여 구제신청이 적용되어 심사가 진행되니 웬만해서는 1차 신청기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학기 1차 신청에서 대학 신입생들은 직전학기 성적이 없으므로 오직 본인의 집안 소득분위에 따라 국가장학금 지원 금액이 결정되었는데요. 하지만 이번에는 신입생을 통틀어 전부 직전학기 성적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2학기 국가장학금을 받기 위해서는 직전 학기 성적이 B학점(8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단, 기초·차상위 계층(학자금 지원구간이 1~3인 경우)은 학업에 집중하기 힘든 환경을 고려하여 C학점까지도 2회까지 성적기준을 완화하여 적용할 수 있으며 장애 학생의 경우에는 성적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소득구간으로만 따져 지급합니다. 

 

 

 

 

2021 국가장학금 1차 신청방법

 

Intro |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학자금대출, 국가근로장학금 등 한국장학재단 모바일 앱 다운로드 우측의 QR코드를 스캔하시면 구글 플레이스토어, 아이폰 앱스토어에 접속하여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www.kosaf.go.kr

국가장학금 신청방법은 다들 잘 아시다시피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국가장학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대학생 본인 명의로 된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와 계좌번호 및 부모의 주민등록번호 등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신청자는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 및 개인마다 해당하는 서류 제출을 완료해야 하는데 국가장학금 지원구간 심사에서 학생과 가구원의 소득, 재산, 부채 등을 조회해야 하므로 모두의 정보제공 동의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가구원의 공동인증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서류 제출 필요 여부는 우선 신청을 하고 3일 이내 문자로 전송됩니다. 

 

 

1)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접속하기(https://www.kosaf.go.kr/ko/main.do)

 

2) 공동인증서 로그인하기 

- 한국장학재단에서 장학금을 신청하시는 것이 처음일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하며, 신청 전 본인 명의의 계좌와 전자서명수단(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계좌는 국민, 신한, 우리, 기업, 광주, 농협, 대구, 부산, SC제일, 수협, 제주, 하나, 전북, 우체국 등이 해당합니다.

 

 

 

3) 절차에 따라 신청서 작성하기

- 로그인을 하셨으면 홈페이지 상단 팝업창에 보이는 '신청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이때, 개인정보, 대학정보, 가구원정보 등을 입력하게 됩니다. 여기서 본인과 가족들의 주민등록번호 등을 필요로 하니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4) 정보제공동의 현황확인하기

 

- 신청을 하고 나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신청 결과를 확인하고 나서 어떤 상태에 있는지, 필요 서류가 있는지 등을 알고 제출해야만 완료되는데요. 신청 완료 후 최대 2~3일 내에 상단의 신청현황탭에서 서류제출현황 및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현황에 들어가시면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있는지,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가 완료되었는지 등을 확인 가능하니 정보 동의와 필요서류를 제출하셔야만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5) 선정결과 확인하기 

- 가구원 동의 및 필요 서류 제출이 완료된 후 결과가 확정되고 나면 개별로 안내메세지가 전송되는데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장학금 → 장학금 신청 → 선정결과 화면으로 들어가셔서 지급을 받을 수 있는지 소득구간은 몇 분위로 선정되었는지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 국가장학금 1차 지원금액

구분 학자금 지원구간 학기별 최대지원금액 연간 최대지원금액
국가장학금 기초생활수급자 260만원 520만원
1구간, 차상위계층 260만원 520만원
2구간 260만원 520만원
3구간 260만원 520만원
4구간 195만원 390만원
5구간 184만원 368만원
6구간 184만원 368만원
7구간 60만원 120만원
8구간 33.75만원 67.5만원

 

직전학기 성적이 B학점(80점)이 되었더라도 소득분위구간에 따라 지원을 못 받을 수도 있고, 금액도 구간 별로 나뉘는데요. 9~10분위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며 그 외 8분위~ 기초생활수급자까지는 한 학기에 337,500원부터 2,600,000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2021 2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기간, 방법, 대상, 금액 등을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한 학기마다 꾸준히 신청해야하는 장학제도이다보니 한 번 신청할 때 빠삭하게 알고 한다면 다음에 또 신청할 때 조금 더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겠죠 ? 신청기간을 놓치지 마시고 미리미리 신청해서 등록금의 부담을 한 스푼 덜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한시 생계지원금 신청 대상 방법 금액 총정리 (+신청기간 지급일)

한시 생계지원금 신청 대상 방법 금액 총정리 (+신청기간 지급일) 예상보다 코로나의 여파가 장기전으로 가고 있는 상황에 생계가 어려워지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이번에는 정부가

koreamap.tistory.com

 

 

2021 한부모가족 지원 강화 신청조건 (+대상 방법 혜택)

2021 한부모가족 지원 강화 신청조건 (+대상 방법 혜택) 우리나라 가구 중 약 7%를 차지하고 있는 153만 한부모가구의 월 평균 소득은 전체 가구 평균소득의 56.5% 정도로 많은 한부모 가족이 경

koreamap.tistory.com

 

 

2021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신청기간 신청방법 총정리 (+지급일 지급액)

2021 근로장려금 지급대상 신청기간 신청방법 총정리 (+지급일 지급액) 안녕하세요 꿀팁백과입니다 ! 오늘은 2021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지난 3월 15일, 근로장려금

koreamap.tistory.com

 

 

2021년도 달라지는 근로복지정책 한 눈에 비교하기 ! (+국민취업지원제도 주52시간 근무제 최저시

2021년도 달라지는 근로복지정책 한 눈에 비교하기 ! (+국민취업지원제도 주52시간 근무제 최저시급) 코로나 시국에 실업자가 늘고 경제위기에 놓여 이번 년도부터 달라진 정책들이 몇 가지 있는

koreamap.tistory.com

 

 

코로나 19로 힘든 대학생, 월 89만원 주는 특별근로장학금 지급 내용 알아보기

코로나 19로 힘든 대학생, 월 89만원 주는 특별근로장학금 지급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많은 업종에서 피해를 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에 맞춰 한국장학재단에서는

koreamap.tistory.com

 

 

2021 청년 주거지원금 변경내용 - 지원대상 , 신청방법

2021 청년 주거지원금 변경내용 - 지원대상 , 신청방법 정부에서 열악한 주거환경, 학자금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세대에게 주거급여 분리를 지급하여 안정적 자립을 도모하는 서비스

koreama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