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2022년 최저임금 알아보기 (+확정 시급 월급 연봉 주휴수당)

by 정보사전21 2021. 8. 6.
반응형

2022년 최저임금 알아보기 (+확정 시급 월급 연봉 주휴수당)

내년 최저임금이 올해 최저임금보다 5.1% 오른 시간당 9,160원으로 확정되었는데요. 한국경영자총협회(KOF)와 같은 재계 단체들은 이의제기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2년 최저임금에 대한 내용과 월급, 연봉 등 자세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2022년 최저임금

 

내년 2022년 최저임금이 9160원으로 확정됐습니다. 고용노동부가 내년도 최저임금에 대한 경영계의 이의제기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경영계는 코로나19로 임금 지급능력에 한계를 느끼고 있다며 채용 규모 축소 등을 예고하면서 일자리가 줄어들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4일 고용노동부는 한국경영자총협회·중소기업중앙회·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가 제기한 내년 최저임금에 대한 이의신청을 거부했다고 밝혔는데요. 이에 따라 오늘인 5일 고용부 장관은 내년 최저임금을 올해(8720원)보다 5.1% 오른 시급 9160원으로 확정해 고시했습니다.

 

 

2022년 최저임금 월급, 연봉 환산

 

내년 최저임금은 올해보다 5.1% 오른 시급 9160원으로 정해졌습니다. 주휴수당을 포함한 실질 최저임금은 시급 1만1003원입니다. 이 액수를 적용한 월급(월 노동시간 209시간 기준)은 191만 4440원, 연봉으로는 2297만 3280원입니다.

네이버 임금 계산기나 알바몬 월급 계산기 등을 이용하여 계산하면 보다 정확하고 간편하게 본인의 월급, 연봉 및 주휴수당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위의 2022년 최저임금 9160원으로 계산된 월급은 실수령액이 아닌 세전 월급이기 때문에 세후 월급을 알고 싶으시면 임금 계산기> 연봉> 월급을 선택하시고 위의 계산된 월급 191만 4440원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2022년 최저임금 결정과정


앞서 경제단체들은 지난달 23일 공동명의로 ‘2022년 적용 최저임금안에 대한 이의제기서’를 고용부에 제출했습니다. 최저임금법에 따르면 노사단체 대표자는 최저임금안에 대해 이의가 있으면 공고된 날부터 10일 이내에 고용부 장관에게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고용부는 지난달 19일 내년도 최저임금안을 공고했습니다. 경제단체들은 당시 “2022년 적용 최저임금안은 지속되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중소·영세기업과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취약계층 근로자들의 고용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돼 이의제기서를 제출했다”며 “최저임금법에 예시된 4개 최저임금 결정 기준(생계비, 유사근로자 임금, 노동생산성, 소득분배)상 인상 요인을 찾아보기 힘든 상황임에도 최저임금이 과도하게 인상됐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경영계의 이의제기서는 제출 당시부터 수용 가능성이 낮다는 관측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최저임금 제도가 도입된 1988년 이래 노사로부터 이의제기는 20여 차례 있었지만 재심의가 이뤄진 적은 한 번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내년도 최저임금을 결정한 최저임금위원회 회의만 9차례가 진행돼 재심의할 명분이 없다는 게 정부의 입장입니다.

 

 

2022년 최저임금 우려


내년도 최저임금이 9160원으로 결정되면서 인건비 부담을 느낄 경영계가 채용 규모를 줄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달 28일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기업 532개를 대상으로 ‘내년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52.3%)이 ‘인상폭이 너무 커서 조정이 필요하다’고 답했습니다.


조정이 필요한 이유로는 ‘코로나19로 인해 경영 환경이 너무 힘든 상황이라서’(60.8%·복수응답)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외에 ‘최저임금이 이미 너무 많이 올라서’(50%), ‘최저임금 부담에 따른 폐업, 채용 축소가 심해서’(33.1%) 등 순이었습니다. 특히 기업 중 66.2%는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 부담을 느낀다고 답하며 이에 따라 46.6%(복수 응답)의 기업은 내년도 채용 규모 축소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2년 최저임금 자영업자, 근로자 입장

알바생과 사장님이 희망하는 2022년 최저시급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들은 이미 일자리가 크게 줄이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6월 고용원 있는 자영업자는 128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8만 4000명 줄었습니다. 고용원 있는 자영업자의 감소세는 지난 2018년 12월 이래로 31개월 연속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반면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는 430만 명으로, 같은 기간 11만 3000명 증가했습니다.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는 29개월째 증가세입니다. 고용원 있는 자영업자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충격에 고용원을 내보내며 ‘나 홀로 사장님’으로 버티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경총은 고용부의 최저임금 불수용 결정에 대해 입장문을 내고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중소·영세기업과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극에 달해 있는 현 상황에서, 그 어느 때보다 절박했던 현장의 호소를 외면한 결정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인건비 부담 증가로 인해 초래될 취약계층 일자리 감소와 물가 상승 등 국민경제에 미칠 막대한 부정적 파급효과도 피할 수 없게 됐다”라고 비판했습니다.

 


소상공인연합회도 “소상공인들이 빚으로 빚을 갚는 ‘채무 악순환’의 늪에 빠져들고 있는 형국에서 이번 5.1%의 최저임금 인상 결정과 연이은 고용노동부의 재심의 거부는 소상공인들에게 큰 실망을 안겨주고 있으며 소상공인발 경제위기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며 “현재의 최저임금 결정구조는 우리 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과 소상공인 업종에 근무하는 취약 근로자들의 일자리와 생존을 위협하는 수단으로 전락해 버렸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청년 저축계좌 조건 신청방법 총정리 (+자격 기간 대상 금액)

청년 저축계좌 조건 신청방법 총정리 (+자격 기간 대상 금액) 근로를 하는 청년들에게 큰 지원이 되는 정책인 청년 저축계좌의 3차 신청기간이 되었는데요. 현재 자산 가격의 폭등으로 인

koreamap.tistory.com

 

 

청년 내일저축계좌 조건 총정리(+청년통장 지급금액 기간 소득구간)

청년 내일저축계좌 조건 총정리(+청년통장 지급금액 기간 소득구간) 지난 28일, 정부는 청년의 자산 형성을 도와주는 지원책을 발표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한 취업난과 자산 가격 급등에 박

koreamap.tistory.com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총정리 (+기간 대상 신청방법 금액 국민지원금)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총정리 (+기간 대상 신청방법 금액 국민지원금) 최근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여야 간의 협의가 이루어지면서 전 국민의 88%까지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

koreamap.tistory.com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방법 총정리(+대상 기준 금액 시기 경영위기 일반 업종 손실보상)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방법 총정리(+대상 기준 금액 시기 경영위기 일반 업종 손실보상)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받는 소상공인을 위해 5차 재난지원금 중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koreamap.tistory.com

 

 

주휴수당 지급기준 계산방법 총정리(+최저시급 월급 미지급 신고방법)

주휴수당 지급기준 계산방법 총정리(+최저시급 월급 미지급 신고방법) 현재 내년인 2022년 시급이 결정되면서 직장을 다니거나 아르바이트를 하시는 많은 분들이 주휴수당에 대해서 많이들 궁금

koreama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