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코로나 백신 접종 주의사항 총정리 (+음주 흡연 샤워 운동 준비물)

by 정보사전21 2021. 7. 22.
반응형

코로나 백신 접종 주의사항 총정리 (+음주 흡연 샤워 운동 준비물)

현재 코로나 백신 접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코로나는 지금까지의 바이러스와는 다르게 끈질기고 위험한 바이러스이며 백신 역시 면역반응이 강한 만큼 부작용이나 이상반응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데요. 

 

그로 인해 더욱 백신 접종 전 후 과정에 걸쳐 준비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코로나 백신 접종 전 준비사항

 

코로나 예방접종 전 날이 되면 예방접종 안내문자가 발송되는데요. 이 문자를 확인하시고 접종 장소와 시간을 정확히 확인하신 후, 교통편과 접종 당일의 복장 등도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복장은 예방접종 받을 부위가 잘 드러나는 옷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또한 예방접종 당일에 최상의 몸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전 날에는 숙면을 충분히 취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당일에 컨디션이 많이 안 좋다면 백신 접종을 연기하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발열 등 호흡기 증상이 있다면 접종 시 위험할 수 있으니, 예방접종 기관에 알리고 접종을 연기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37.5도가 넘는다면 접종받지 마시고 최소 5일간은 휴식을 취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날 시 타이레놀 등의 아세트 아미노펜 등의 약을 복용하면 어느 정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백신 접종 전에 미리 복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러나, 백신을 접종 받기 전에 진통제를 먹게 되면 항체가 형성되는데 방해받을 수 있으니, 접종 전엔 진통제 등을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백신 예방접종을 끝내셨다면 접종 후 바로 귀가하시는 것이 아닌, 관찰실에서 혹시 모를 이상반응에 대비하여 최소 15분 ~ 30분정도는 대기를 하셔야 합니다. 경과를 보신 후 이상이 있다면 즉시 의사와 상담하시고 문제가 없다면 집으로 귀가하시면 됩니다. 

 

 

백신접종 후 증상이 바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귀가 후 3시간은 굉장히 집중해서, 그리고 접종 후 3일 이상은 지속적으로 부작용은 없는지 관찰이 필요합니다.

 

 

백신을 맞은 뒤 주사를 맞은 부분의 청결을 확실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접종한 부위에 통증과 붓기가 동반되거나 혹은 전체적으로 두통이나 구토 설사 피로감들이 나타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형상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일반적인 증상은 대략 3일 내로 사라지며 해열제를 이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일반적인 증상 이외에 과한 이상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습니다. 과도한 이상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39도 이상의 고열
- 알레르기 증상 (두드러기나 발진, 얼굴이나 손 부기)
-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과해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경우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 운동 및 식사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은 백신 접종 당일 운동을 금지하는 것입니다. 헬스장에서의 웨이트 혹은 축구나 농구 등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는 격한 운동들은 금지합니다. 다만 가벼운 산책 같은 경우는 괜찮습니다. 특히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에 운동이 있는 이유는 백신 부작용으로 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또한 코로나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에서 식사는 크게 제한하는 부분이 없습니다. 하지만 백신들의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것이 백신 접종후 메스꺼움이나 구토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자극적인 음식이나 과식 등을 삼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다량의 수분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 음주 및 흡연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인 음주 같은 경우 가급적 자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코로나 백신과 관련된 음주의 관계성에 대한 발표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직접적인 영향이 없을 수도 있지만 컨디션 난조나 바이러스 감염 등이 음주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금주를 권해드리는 바입니다.

 

기본적으로 담배를 피우는 것은 폐활량을 낮춤과 동시에 호흡기 감염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호흡기 질환이 있으시다면 해당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흡연의 경우는 코로나가우 폐를 공격하는 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담배를 피우게 되면 폐 기능이 손상되어 신체가 코로나 바이러스와 싸우는 것에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자가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이 될 경우 일반 사람들보다 더 증상이 심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 담배를 피우는 것은 폐활량을 낮춤과 동시에 호흡기 감염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호흡기 질환이 있으시다면 해당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인 금연을 필수적으로 강요할 수 없지만 혹시모를 사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금연을 추천드립니다.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 샤워

코로나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에서 샤워를 절대적으로 금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코로나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에서 샤워를 24시간 금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백신을 맞은 부위의 감염을 예방함과 동시에 국소 반응 완화 민 회피를 위함입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 중 접종 부위의 붓기 및 붉은빛이 돌 수 있습니다. 만약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샤워를 하신다면 샤워를 하는 중 백신 접종 부위를 만진다거나 자극하는 행위를 금합니다. 또한 샤워 후에도 해당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 예방효과 총정리 (+코로나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 예방효과 총정리 (+코로나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현재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국내 코로나 4차 대유행 시기에 들어섰는데요. 이번 달인 7월 5일부터 아스트라제

koreamap.tistory.com

 

 

부산 코로나 3단계 격상 총정리(+학교 학원 헬스장 코인노래방 카페 클럽)

부산 코로나 3단계 격상 총정리(+학교 학원 헬스장 코인노래방 카페 클럽) 현재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4차 대유행이 발발하면서 수도권은 거리두기 4단계를 진행 중에 있는데요. 그러나

koreamap.tistory.com

 

 

코로나 백신 부작용 보상 신청방법 금액 총정리 (+보상금 지급절차 기간 서류)

코로나 백신 부작용 보상 신청방법 금액 총정리 (+보상금 지급절차 기간 서류) 현재 코로나 백신 접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부작용 등의 이유로 말이 많지만 집단면역을

koreamap.tistory.com

 

 

코로나 백신 종류별 부작용 총정리(+증상 효과 기간 대처방법 보상)

코로나 백신 종류별 부작용 총정리(+증상 효과 기간 대처방법 보상) 요즘 국내에서도 아스트라제네카(AZ)나 얀센 백신 등 코로나19 백신예약 및 접종이 한창인데요. 정부에서 백신 접종시

koreamap.tistory.com

 

 

50대 백신 접종 예약방법 총정리 (+코로나 일정 모더나 사이트 바로가기)

50대 백신 접종 예약방법 총정리 (+코로나 일정 모더나 사이트 바로가기) 지난 7월 12일에 시작됐던 50대 백신 사전예약 접종자가 생각보다 많이 몰리는 바람에 수십분 대기하거나 접속 자체가 되

koreama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