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청담동 마녀김밥 식중독 논란 총정리(+원인 어디 김원효 심진화)

by 정보사전21 2021. 8. 6.
반응형

청담동 마녀김밥 식중독 논란 총정리(+원인 어디 김원효 심진화)

김밥 프랜차이즈 '마녀김밥'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지점 2곳에서 200명이 육박하는 식중독 환자가 발생해 논란이 되던 중, 서울 및 대구 부산에 10여개의 가맹점을 소유한 개그맨 부부인 김원효, 심진화가 화제에 올랐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마녀김밥은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과문을 올리며 "두려운 건 사실이지만 피하거나 숨지 않겠다"며 "피해를 입으신 마지막 한 분까지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을 약속드린다"고 전했습니다. 

 

 

마녀김밥 공식 사과문

 

청담동에 있는 마녀김밥은 이영자가 과거 한 예능프로에 나와 김밥 맛집으로 소개한 적이 있었는데요. 이후 김원효 심진화 부부가 여러 곳에 점포를 내면서 '연예인이 사랑한 김밥'으로 알려지기도 해 유명세를 타게 되었습니다. 김원효와 심진화 부부가 소유한 가맹점은 식중독과 관련이 없는 직영 매장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8월 5일 성남시에 따르면 문제의 김밥집 2곳에서 식사를 한 후, 식중독 증상을 보인 손님은 8월 5일 오후 5시 기준 199명으로, 이 중 A지점이 102명, B지점은 97명 으로 전날 134명에서 65명이 늘어난 추세입니다.

 

 

특히 입원한 환자 40명 중 1명에게는 살모넬라균이 검출되었고 또 다른 환자 4명은 살모넬라균에 감염된 흔적이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처럼 일부 환자 가검물에서 살모넬라균이 검출된 것으로 보아 계란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요. 

 

 

살모넬라균에 오염된 식품을 섭취하면 복통과 설사, 구토 등의 식중독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살모넬라균에 감염되는 원인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 의
비장티푸스성 살모넬라균(non-typhoidal Salmonella)의 감염에 의한 급성위장관염

질병분류
법정감염병 : 지정감염병
질병코드 : ICD-10 A02

병원체
non-typhoidal Salmonella
S. Enteritidis, S. Typhimurium, S. Newport, S. Javiana, S. Heidelberg 등 살모넬라균속은 장내세균과에 속하는 그람음성 막대균 (보통 102 ∼ 103 이상 개체수에서 감염)

병원소
가금류, 돼지, 두더지, 소, 와 같은 가축과 야생동물, 이구아나, 거북이, 개, 고양이, 햄스터 등 애완동물이 주 병원소
사람은 보균자, 환자 등이 병원소가 될 수 있음

전파경로
오염된 물(지하수 및 음용수 등)이나 음식을 통해 전파, 살모넬라균에 감염된 동물이나 감염된 동물 주변 환경에 접촉하여 감염

잠복기
6∼72시간(대부분 12∼36시간)

증상
발열, 두통, 오심, 구토, 복통, 설사 등의 위장증상, 수일에서 일주일까지 지속

치료
대증 치료 : 경구 또는 정맥으로 수분, 전해질 신속히 보충

항생제 치료 : 중증, 노약자, 어린이, 면역 저하자에서 권유

치사율
대부분 회복, 사망은 드묾

관리
환자관리 : 증상이 있는 환자는 보육시설・요양시설 종사자, 조리종사자, 간호, 간병, 의료 종사자에서 업무 제한

접촉자격리 : 발병여부 관찰(3일)

 

 

식중독 피해가 발생한 마녀김밥 식당은 청담동 마녀김밥 정자역점, 청담동 마녀김밥 뉴코아 야탑점으로 밝혀졌는데요. 시 관계자는 "두 지점 모두 김밥 재료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지만 당시 판매했던 재료는 남아있지 않은 상태"라면서 "두 지점에서 하루 600~ 800 줄의 김밥이 팔린 것을 고려하면 환자 발생 신고가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서 더욱 충격적인 점은 이 당시 이 김밥가게를 이용한 시민이 1000명이 넘는데다 팔려나간 김밥이 4200줄 이상이어서 확산 우려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당시 청담동 마녀김밥을 방문했던 피해자들의 후기입니다. 

 

 

8월 6일 성남시 관계자는 신속 검사에서 살모넬라균이 검출된 만큼 집단 식중독의 원인균은 일단 살모넬라균으로 추정된다고 설명 하면서 김밥집 2곳의 도마와 식기 등의 검체를 채취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한 만큼 최종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최종결과는 이르면 9일 나올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이번에 식중독이 발생한 한 마녀김밥 지점의 경우 지난해 5월 개점한 지 3개월만인 지난해 8월 위생 불량 민원이 제기 되어 현지 계도를 받았던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는데요. 해당 지점에서 음식을 조리할 때 장갑을 끼지 않거나 쓰레기통을 만진다는 내용의 민원이었습니다.

 

 

시 관계자는 “신속 검사에서 살모넬라균이 검출된 만큼 집단 식중독의 원인균은 일단 살모넬라균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다른 환자들의 가검물과 2개 김밥전문점 지점의 도마와 식기 등의 검체를 채취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해 정밀검사를 진행 중이고 최종 결과는 9∼10일쯤 나올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청담동 마녀김밥은 이영자씨가 예능프로에 나와 김밥맛집으로 소개 하기도 했으며 이후에는 개그맨 김원효 심진화 부부가 여러곳에 점포를 내면서 스타들이 사랑한 김밥으로 알려지며 유명세를 올리고 있었는데요.

 

 

심진화 김원효 부부가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져서 더욱 유명해진 마녀김밥은 전 지점이 직영으로 운영이 된다고 하는데요. 가맹점도 아니고 프랜차이즈도 아닌 애매하지만 공정거래위원회에 마녀김밥은 프랜차이즈로 등록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김원효 심진화 부부가 운영하는 직영지점은 청담 지점인데요. 동일한 레시피로 운영되고 있지만 사장님이 따로 있고, 본사가 있는 매장으로 심진화 김원효 부부는 가맹점을 여러개 가지고 있습니다.

 

 

개그맨 김원효는 지난 2018년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태어나서 제일 잘한 일 best5에 랭크하기도 했는데요. 청담동 마녀김밥 본사 측에서도 이번 관련 일응 김원효 심진화 부부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디. 해당 부부는 가맹점주이며 여의도,삼각지 등에 위치한 직영점 10개 정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크리스 성폭행 너무 충격적인 구치소 생활 (+사진 감옥 사형 웨이보)

크리스 성폭행 너무 충격적인 구치소 생활 (+사진 감옥 사형 웨이보) 한때는 잘나가는 아이돌 엑소의 멤버로 활동했으나 현재는 범법자로 체포된 크리스는 중국 공안에 성폭행 혐의로 입건이 되

koreamap.tistory.com

 

 

여자 배구 김희진 선수의 충격적인 다리 상태 (+나이 인스타 프로필 수술)

여자 배구 김희진 선수의 충격적인 다리 상태 (+나이 인스타 프로필 수술) 한국 여자배구가 연일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가운데, 경기에 참여하고 있는 선수들에게도 사람들의 관심이

koreamap.tistory.com

 

벨라루스 육상선수 강제귀국 거부 논란 총정리 (+올림픽 망명 프로필 공산 어느나라)

벨라루스 육상선수 강제귀국 거부 논란 총정리 (+프로필 올림픽 망명 공산 어느나라) 현재 도쿄올림픽 200m 예선출전 예정이던 크리스티나 치마누스카야 벨라루스 육상선수가 강제 귀국을

koreamap.tistory.com

 

 

하정우 아빠 김용건 충격적인 39세 연하 여자친구의 정체 (+프로필 나이 차이 혼전임신 낙태 베스

하정우 아빠 김용건 충격적인 39세 연하 여자친구의 정체 (+프로필 나이 차이 혼전임신 낙태 베스트오퍼) 현재 하정우 아버지로 유명한 배우 김용건(76)이 연하의 여자친구와 임신과 출산을 두고

koreamap.tistory.com

 

일본 혐한 작가, 한국 여자배구팀 얼굴 비하 발언 논란(+프로필 명단 성형 김연경)

일본 혐한 작가, 한국 여자배구팀 얼굴 비하 발언 논란(+프로필 명단 성형 김연경) 지난 8월 4일, 도쿄올림픽에서 한국 여자배구팀이 4강에 올라가는 놀라운 경기를 펼쳤습니다. 예전 김

koreama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