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백신접종 증명서 발급방법 총정리(+모바일 스티커 신분증 QR체크인)

by 정보사전21 2021. 6. 30.
반응형

백신접종 증명서 발급방법 총정리(+모바일 스티커 신분증 QR체크인)

내일인 7월 1일부터 개편되는 새거리두기 체계를 앞두고 백신접종자는 야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다는 소식에 백신접종 증명서에 대한 관심도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번 7월부터 주민센터에서도 백신접종 증명서와 신분증에 붙일 수 있는 스티커를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백신접종 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백신접종 증명서 종류

 

백신 인센티브를 받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을 증명할 수 있는 증명서가 있어야 하는데요. 코로나 예방접종을 증명서를 발급하는 방법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1. 종이증명서 발급

2. 전자증명서 발급

3. 예방접종 스티커 발급

4. QR체크인 전자 증명서(신설된 방법)

 

 

1번의 종이증명서는 의료기관이나 주민센터에 발급하기 위해 직접 방문해서 출력하는 과정이 번거롭고 종이증명서를 들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전자증명서 발급이 인기가 많은데요. 다음 달 12일부터는 네이버와 카카오 등 전자출입명부 QR체크인을 통해서도 증명할 수 있도록 새롭게 바뀐다고 합니다. 

 

 

 

전자 백신접종 증명서 발급방법

 

1. 질병관리청 'COOV'앱 다운받고 설치

 

코로나19 전자예방접종증명 | Coov(쿠브) | 대한민국

COOV는 세계 최초로 대한민국 질병관리청과 (주)블록체인랩스가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코로나19 전자 예방접종증명 어플리케이션입니다.

www.coov.kr

2. 본인 명의의 핸드폰번호로 본인인증 절차 진행

 

3. 본인인증 절차 진행 후, 코로나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받기' 클릭

COOV 앱을 통해 증명서 발급시, 접종자 수, 백신 제조사, 접조일자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QR코드를 생성하여 간편하게 증명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접종여부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를 선택해서 인증하시면 됩니다. 

 

 

종이 백신접종 증명서 발급방법

종이 증명서는 PC를 이용하여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또는 '정부24'에서 무료로 발급 가능하지만 인터넷의 이용이 어려운 경우 본인이 예방접종 받은 의료기관, 보건소 및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위탁의료기관에서 발급시 증명서 발급비용이 발생합니다. 

오프라인 발급의 경우, 보건소나 주민센터, 위탁의료기관에 방문해서 발급받으시면 되고 온라인 발급의 경우, 공동인증서를 이용하여 본인인증을 하시면 바로 발급이 됩니다. 단, 직접 출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 > 자주 찾는 서비스 > 예방접종 증명 클릭 > 비회원 신청 선택 > 자료동의 및 비회원 신청 정보 입력 > 접종자 선택 > 신청내용 - 코로나 예방접종 선택 > 민원신청 후 출력

 

  •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홈페이지 접속 > 회원가입 및 예방접종 증명서 신청 > 국문 또는 영문 선택 > 증명서 신청 > 신청서 작성 > 공동인증서 확인 > 민원 신청 후 출력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바로가기

정부24바로가기

 

 

 

예방접종 스티커 발급방법

내일인 7월 1일은 휴대폰의 사용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신분증 뒷면에 부착하여 증명할 수 있는 예방접종 스티커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스티커는 1인 1매 발매되며, 코로나 예방접종을 받았다면 모든 접종자가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발급방법은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예방접종 스티커를 신청한 후, 신분증 뒷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면 됩니다. 

 

 

그 외로 7월 12일부터 새롭게 신설되는 방법인 네이버 및 카카오 QR체크인을 통해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어 접종자들은 더욱 편리하게 백신접종을 인증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기존 전자출입명부로 네이버 및 카카오 QR을 이용하던 유저들에게는 비슷한 방식으로 카메라에 QR코드를 인식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간편하게 이용가능할 예정입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코로나 백신 접종 인센티브 총 정리 (+혜택 노마스크 대상 기간)

코로나 백신 접종 인센티브 총 정리 (+혜택 노마스크 대상 기간) 현재 코로나19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등 다양한 백신을 예약접종 진행 중에 있는데요. 그러나 백신의 부작용 우려

koreamap.tistory.com

 

5차 재난지원금 소득하위 80% 기준 (+지급시기 금액 계산방법)

5차 재난지원금 소득하위 80% 기준 (+지급시기 금액 계산방법) 어제인 6월 24일,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절충안을 찾아가고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기존 양측의 입장을

koreamap.tistory.com

 

 

델타 변이 바이러스 백신, 치명적인 전파력(+뜻 치사율 증상 얀센 국내현황)

델타 변이 바이러스 백신, 치명적인 전파력 (+뜻 치사율 증상 얀센 국내현황) 현재 우리나라는 코로나 백신으로 조금씩 생활의 안정을 찾아가고 있으나, 여러 변이 바이러스는 백신을 맞아도 효

koreamap.tistory.com

 

 

코로나 백신 부작용 보상 신청방법 금액 총정리 (+보상금 지급절차 기간 서류)

코로나 백신 부작용 보상 신청방법 금액 총정리 (+보상금 지급절차 기간 서류) 현재 코로나 백신 접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부작용 등의 이유로 말이 많지만 집단면역을

koreamap.tistory.com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 복용방법 (+아스피린 대체약 부작용 복용시기)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 복용방법 (+아스피린 대체약 부작용 복용시기) 요즘 코로나19의 백신 접종이 탄력을 받으면서 다양한 연령대층이 백신접종을 받고 있는데요. 그러나 접종

koreama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