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총정리 (+마일리지 조회 사용방법)

by 정보사전21 2021. 5. 11.
반응형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마일리지 조회 사용방법)

일주일 중 대중교통을 안 타는 날이 거의 없을 정도로 매일 출퇴근 하는 직장인들에게는 필수인 지하철, 버스 등 한 번 타는데 1500원 정돈데 이 정도야 저렴하지 라는 생각을 하면서 한 번 두 번 타다보면 한 달에 5~10만 원은 금방 빠져나간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

 

하지만 이렇게 순식간에 빠져나가는 돈을 잡아주는 할인제도가 있는데요 ! 오늘은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까지 전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중교통 많이 타시는 분들은 주목해주세요 !!

 

 

목차

 


광역알뜰교통카드란 ?

 

광역알뜰교통카드는 2020년에 본격 시작된 정부 국채사업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아울러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를 말하는데요. 

 

즉, 알뜰 교통카드 이용시 교통요금 10%할인과 걷기 또는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를 마일리지를 적립받고 20%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일리지 제도를 다양한 정책이나 제도, 민간기업과 연계해 30%할인에 +a로 추가적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영화관, 커피숍 등과 협업하여 알뜰카드 이용자 혜택 확대가 가능하며 지자체와 협업하여 차량 2부제 등 환경친화적 정책과 연계하여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해주는 혜택이 다양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마일리지는 집에서 대중교통 장소까지 이동하고 대중교통을 타고 내린 후, 다시 목적지까지 가는 거리를 계산하여 최대 800M거리 450원까지 월 44회 한도로 적립해줍니다. 이렇게 적립한 마일리지는 최대 19,800원까지 모을 수 있고 여기서 대중교통 10% 할인까지 덤으로 주는 혜택이니 꽤 쏠쏠한 서비스를 진행 중인 것 같네요 :)

 

 

 

 

마일리지 적립은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시 지급되며 광역버스나 일반버스, 마을버스, 지하철 관계없이 모두 사용가능한데요. 2021년 4월부터 기준 중위소득 50%이하 전 연령 대상으로 추가 마일리지 상향지원과 더불어 오전 6시 30분까지 대중교통을 승차할 경우 얼리버드 추가 마일리지(기본 마일리지의 50%)가 지급되도록 대상과 혜택을 확대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정리해보자면, 기본 마일리지 20% 중 얼리버드 마일리지 50%를 추가 적립하면 최대 30%의 마일리지가 적립되고, 여기서 카드사 추가 할인 10%를 적용한다면 최대 대중교통 이용료의 40%를 절감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교통카드는 알뜰교통카드 공식홈페이지에서 발급 가능한데요. 

 

 

알뜰교통카드

출근은 편하게 ! 교통비는 가볍게!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로 더 알뜰하게 !

www.alcard.kr

 

아직 전체 카드사 제휴가 되어있지 않아서 신한, 우리, 하나카드 이 3개의 카드사 내에서 신청가능합니다. 

신용/체크카드 전부 가능하며 각각의 카드사 혜택이 전부 달라서 잘 비교해보고 개인에게 도움이 될 만한 카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카드를 신청한 후 수령받고 광역알뜰교통카드(alcard.kr) 홈페이지 및 앱에서 회원등록하시면 바로 신청 가능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집에서 출발시 알뜰교통카드 앱 켜고 "출발" 누르기 → 버스 정류장 및 지하철역까지 이동 → 대중교통 이용하기  버스 정류장 및 지하철 역에서 목적지까지 이동  목작지 도착해서 "도착" 누르기

 

 

'출발'과 '도착' 버튼을 누르고 반드시 대중교통을 타고 목적지를 이동해야지만 적립금이 쌓이며, 이 절차 중 한 가지라도 빠진다면 지급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출발과 도착을 눌러주면 일자별 마일리지가 쌓이는데 어플에서 자이로센서와 GPS를 기반으로 걸믕수를 측정하고 보폭을 곱하여 이동거리를 계산한다고 합니다. 

 

 

즉, 아래의 순으로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1) 출발지에서 대중교통 승차지점까지 걷기나 자전거를 통해 이동한 거리 측정

2) 대중교통 하차지점에서 도착지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통해 이동한 거리 측정

3) 카드사(신용카드 및 티머니)로부터 대중교통 이용정보 수신

4) 대중교통 이용정보와 알뜰 교통카드 앱 출발/ 도착정보 일치여부 확인

5) 정보 확인된 경우,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 적립 

 

*단, 환승 과정의 이동거리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또한, 마일리지를 무한대로 적립해주는 것이 아니라 800m 기준으로 월 최대 44회까지만 적립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광역 알뜰교통카드 혜택과 신청,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경기 -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은 2~3만 원 가까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혜택이 생각보다 큰 것 같아서 유용한 서비스인 듯 하네요. 잘 알아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카드를 골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휴대폰 통신요금 미환급금 조회 방법 (+대상 기간)

휴대폰 통신요금 미환급금 조회 방법 (+대상 기간) 요즘은 휴대폰 없는 사람은 커녕 2대를 개통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만큼 휴대폰은 우리의 일상 속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

koreamap.tistory.com

 

 

보조금24 간편 신청방법 (+꿀팁)

보조금24 간편 신청방법 (+꿀팁) 그동안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보조금이나 지원금을 받을 때 일일이 대상확인하고 동사무소까지 방문해서 번거롭게 신청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게다

koreamap.tistory.com

 

 

2021 한부모가족 지원 강화 신청조건 (+대상 방법 혜택)

2021 한부모가족 지원 강화 신청조건 (+대상 방법 혜택) 우리나라 가구 중 약 7%를 차지하고 있는 153만 한부모가구의 월 평균 소득은 전체 가구 평균소득의 56.5% 정도로 많은 한부모 가족이 경

koreamap.tistory.com

 

 

한시 생계지원금 신청 대상 방법 금액 총정리 (+신청기간 지급일)

한시 생계지원금 신청 대상 방법 금액 총정리 (+신청기간 지급일) 예상보다 코로나의 여파가 장기전으로 가고 있는 상황에 생계가 어려워지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이번에는 정부가

koreamap.tistory.com

 

 

2021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자격요건 기간 방법 총정리 !(+지급일 지급액)

2021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자격요건 기간 방법 총정리 !(+지급일 지급액) 5월 1일부터 2021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이라고 전 포스팅에 업로드 했었는데요. 같은 날 자녀장려금도 동시에 신청을

koreama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