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청해부대 코로나 집단감염 너무 안타까운 이유 (+34진 위치 원인 백신 고래밥 귀국)

by 정보사전21 2021. 7. 23.
반응형

청해부대 코로나 집단감염 안타까운 이유 (+34진 위치 원인 백신 고래밥 귀국)

지난 20일, 전원 조기 귀국한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4천400t급) 승조원의 90%가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최종 집계됐습니다. 전투 피해가 아닌 감염병으로 임무를 멈추고 전원 조기 귀국한 것은 전 세계 유일하여 더욱 안타까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을 둘러싼 여러 의혹들과 논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청해부대란 ?

 

먼저 청해부대는 해군이 처음으로 해외에 파병한 전투함으로, 2009년 3월 처음 창설되어 소말리아 아덴만 해역에서 우리 선박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결성되었습니다.

 

아덴만은 우리나라 수출입 물량의 20%가 지나는 중요한 바닷길인데, 2008년 이후 소말리아 해적의 위협이 늘어 청해부대가 파병되었다고 합니다. 해군 특전단에서 선발된 30명의 검색 요원과 항공대, 해병대, 의무요원 등으로 구성된 300명의 장병이 있습니다. 

 

 

 

청해부대 확진자 발생 일시

지난 21일, 군 당국에 따르면 지난 2일 최초 감기 증상자 1명이 발생하였고 5일까지 18명으로 늘었고, 급기야 9일에는 78명으로 급증했다고 합니다. 11일에는 감기 증상자 105명까지 불어났음에도 합참은 10일까지 감기 증상자 규모조차 파악하지 못했고, 12일에서야 청해부대가 문서로 보고하면서 알게 됐다고 합니다.

 

 

2월에 바다로 나간 뒤 3월 청해부대 33진(최영함)과 임무를 교대하고 아덴만 해역에서 '코로나19 청정구역'을 유지했던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4천400t급)은 확진자가 단 한 명도 없었지만, 6월에 현지 항구에 9회에 걸쳐 입항하며 머무른 이후 감기 증세 환자가 나온 것입니다. 

 

 

 

 

청해부대 집단감염 원인

 

먼저 19일 군 관계자에 따르면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4천400t급)은 지난 6월 28일부터 7월 1일까지 3박 4일간 물이나 음식 등을 실으려고 잠시 들렀던 아프리카의 한 항구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3밀(밀접·밀집·밀폐) 환경의 함정 특정상 감염 우려가 높은데도 승조원들에게 서둘러 코로나19 백신을 접종조차 하지 않은 군당국의 안이한 행정이 사태 발생의 주 원인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청해부대는 군이 의료시설을 중심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 2월 말 전인 2월 8일 출항해 백신을 접종받지 못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무대왕함은 6월 28일부터 7월 1일까지 군수물자 적재를 위해 아프리카 아덴만 인근 기항지에 접안했으며 지난 7월 2일 처음으로 감기 증상자가 나왔지만, 부대는 간이검사(신속항체검사)나 유전자 증폭(PCR) 검사는 시행하지 않았고, 감기약만 투여했고 이는 단순 감기로 생각하고 합참에도 보고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2월에 바다로 나간 뒤 3월 청해부대 33진(최영함)과 임무를 교대하고 아덴만 해역에서 '코로나19 청정구역'을 유지했던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4천400t급)은 확진자가 단 한 명도 없었지만, 6월에 현지 항구에 9회에 걸쳐 입항하며 머무른 이후 감기 증세 환자가 나온 것입니다. 아무도 백신을 안 맞았고 배가 꽉 막힌 채 꼭 붙어서 생활하는 환경이다 보니 금방 퍼졌을 확률이 높았던 것입니다.

 

 

 

 

청해부대 백신

 

정부에서 군인은 가장 먼저 백신을 접종받게 했으나, 청해부대는 아니었습니다. 군과 질병관리청에서는 "청해부대가 출항하던 2월에는 군인이 우선접종 대상이 아니었고, 백신을 청해부대가 위치해 있는 먼바다로 비행기를 통해 백신을 보내게 되었을 때, 이상 반응이 생기면 급히 대처하기 어렵다"는 등의 이유로 접종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또한 아프리카에 내렸던 사람에게 코로나19 검사를 하긴 했지만, 선별 진료소에서 하는 피시알(PCR) 검사가 아니라 신속 항체검사 키트로 진행했습니다. 항체는 감염된 뒤 2주 정도 지나야 생기는 것으로, 신속 항체검사 키트로는 초기 감염을 감별해낼 수가 없을뿐더러 아무래도 성능이 떨어지다 보니 키트 검사에선 모두 음성으로 나왔는데요.

 

그리고 군 관계자는 "청해부대장은 신속 항체검사 시행 결과 음성으로 나왔고, 현지 우기로 인한 바이러스 활동이 활발하다는 것 등을 이유로 첫 보고 때 코로나19 가능성은 적다고 알려왔다"라고 전했습니다.

 

 

군이 코로나19 감염을 빠르게 확인하는 신속항원검사와 신속 항체검사의 차이를 몰랐던 것이 아니냐라는 의혹이 일 법한 대목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해 국무총리와 국방부 장관은 안이한 대처에 대해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사과했지만, K-방역으로 불리는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이 늦었다는 비판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청해부대 고래밥 과자

 

논란은 이뿐만이 아니라 사상 초유의 감염병 사태로 조기 귀국한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 장병들에게 국방부가 과자가 담긴 격려품을 보내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A씨는 22일 “지난 20일 국방부 측이 보내온 위문품”이라며 서욱 국방부 장관 등이 보낸 서신 등과 함께 중앙일보에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A씨에 따르면 국방부가 보낸 상자의 겉면에는 “〈국방부 장관 격려품〉 청해부대 34진 장병들에게 격려와 응원을 보내며, 여러분 모두의 쾌유와 건승을 바랍니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고, 상자 안에는 고래밥·미쯔·아이비 등 시중에 판매되는 과자가 들어있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A씨는 “목이 너무 아파서 음식 삼키는 게 고통스러울 정도로 아팠고, 현재도 미각과 후각이 없는 상태여서 맛도 못 느끼는데 이런 걸 주면 뭐하나 싶어서 헛웃음만 나왔다”고 말했는데요. 이어 “국가를 위해 헌신한 대가가 이거인가 싶었다. 국가는 우리를 버렸고 서러워서 직업군인은 못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코로나19 치료를 받고 있는 A씨는 당시 청해부대 내 상황에 대해서도 “청해부대는 난장판이었다”고 회고했는데요. 그는 “격리는 의미가 없었고 주는 약은 타이레놀뿐이었다. 상황이 워낙 심각해 혼자 코로나19를 이겨냈다”고 주장했습니다. 

 

아래는 서울 국방부 장관이 청해부대 34진 장병에게 보낸 편지 전문입니다. 

 

〈자랑스러운 청해부대 34진 장병 여러분에게〉

저 멀리 해외 바다에서 우리 국민과 선박을 보호하고 국제평화와
해양질서 유지를 위해 헌신한 장병 여러분들에게 따뜻한 격려를 보내며, 귀국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당분간 불편함이 있더라도 방역수칙을 잘 준수하고 건강관리와 회복에 힘써주길 바랍니다.
장관도 여러분 모두가 하루빨리 건강한 모습으로 전우들과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입니다.
다시 한번, 여러분의 노고에 고마운 마음을 전하며,
여러분 모두의 쾌유와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1.7.20
제47대 국방부장관 서욱

 

 

 

이번 청해부대 코로나 집단감염 사태는 승조원 전원이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상태에서 우려했던 대로 사실상 거의 모든 인원이 감염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단일공간에서 발생한 유례 없는 집단감염으로 기록될 전망입니다. 

 

 

 

 

도쿄올림픽 보이콧 불참국가 총정리(+일정 취소 숙소 후쿠시마 식단 코로나)

도쿄올림픽 보이콧 불참국가 총정리(+일정 취소 숙소 후쿠시마 식단 코로나) 여러가지 일들로 인해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일본 도쿄올림픽 개막일이 얼마 남지 않아 이번 도쿄 올림픽에 대해

koreamap.tistory.com

 

 

영탁 막걸리 광고 모델 충격적인 몸값 논란 (+인스타 나이 반박 상표논쟁 150억)

영탁 막걸리 광고 모델 충격적인 몸값 논란 (+인스타 나이 반박 상표논쟁 150억) 미스터트롯을 시작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수 영탁이 막걸리 제조업체와의 계약문제와 관련해

koreamap.tistory.com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 예방효과 총정리 (+코로나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교차접종 부작용 예방효과 총정리 (+코로나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현재 델타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국내 코로나 4차 대유행 시기에 들어섰는데요. 이번 달인 7월 5일부터 아스트라제

koreamap.tistory.com

 

 

코로나 백신 접종 주의사항 총정리 (+음주 흡연 샤워 운동 준비물)

코로나 백신 접종 주의사항 총정리 (+음주 흡연 샤워 운동 준비물) 현재 코로나 백신 접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koreamap.tistory.com

 

 

부산 코로나 3단계 격상 총정리(+학교 학원 헬스장 코인노래방 카페 클럽)

부산 코로나 3단계 격상 총정리(+학교 학원 헬스장 코인노래방 카페 클럽) 현재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4차 대유행이 발발하면서 수도권은 거리두기 4단계를 진행 중에 있는데요. 그러나

koreama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