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고혈압 당뇨 백신 접종 주의사항 (+코로나 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얀센 모더나)

by 정보사전21 2021. 6. 22.
반응형

고혈압 당뇨 백신 접종 주의사항 (+코로나 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얀센 모더나)

 

내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을 예약했으나, 수급 불균형으로 인해 접종을 받지 못한 60~74세 고령자분들의 백신예약 기간인데요. 이처럼 현재 고령층의 접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당뇨가 있는 환자도 백신을 접종해도 될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또한 지난 12일, 고혈압과 당뇨를 앓았던 60대 여성분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후 숨진 사례도 있어서 백신에 대한 두려움 또한 있으실 것 같은데요. 그럼 지금부터 고혈압 당뇨 백신 접종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고혈압 당뇨 백신접종

 

고혈압 및 당뇨병 환자들이 백신을 접종 받을 시 이상반응이 있을 것 같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백신 접종 시 딱히 금기시되는 기저질환은 없다고 합니다.  

 

*기저질환 : 어떤 질병의 원인이나 밑바탕이 되는 질병으로 완치가 쉽지 않은 심근경색, 부정맥, 고혈압, 당뇨병, 치매, 천식, 만성 폐질환, 신부전증, 심혈관 질환, 간 질환, 면역력 저하, 암 순으로 기저질환 취약계층으로 분리

 

 

 

 

실제로 서울대 교수팀이 코로나 환자 7590명을 조사한 연구에서 고혈압, 당뇨병, 만성 폐 질환은 코로나에 걸렸을 때 사망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 나타난 바 있는데요. 그 정도로 당뇨병 환자의 경우 고위험군이라 특히 접종을 권한다고 합니다. 

 

만약 접종 당일, 혈압이 평균보다 높거나 낮다면 접종을 며칠 미루라고 권고하는 편이며 급성기 치료를 받아야 하는 병을 앓는 게 아니라면 되도록 접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코로나 백신을 접종받기 전, 고혈압이나 당뇨약을 복용하고 방문하셔도 괜찮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시 부작용

 

-흔한 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 사례는 주사부위 압통, 통증, 두통 피료, 근육통, 발열, 오한, 관절통과 같은 몸살기운이 백신 접종자의 10%가 나타날 정도로 많다고 합니다. 이 부작용은 2일~3일 내에 저절로 좋아진다고 하니 큰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아낙필락시스

 

또한 아스트라제네카의 대표적인 부작용 중 하나인 아낙필락시스 증상도 많은 분들이 두려워하시는데요. 아낙필락시스 증상은 기도, 호흡, 순환기 문제로 나뉘어져있으며 증상이 약한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 타이레놀 복용 등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증상으로 인한 고열,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시에는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 받으셔야 합니다.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다음으로는 발생 확률이 매우 희박하지만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증상으로 알려져 있는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예방접종 후 4일 ~ 28일 내에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만약 2일 이상의 지속적인 두통, 4주 내 호흡곤란, 흉통, 지속적인 복부 통증, 접종 부위가 아닌 곳에서 멍이나 출혈이 생길 경우에는 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고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면 회복이 가능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증상은 매우 드문 질환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반 혈전증과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의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위의 증상들은 흔히 발생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위의 안내에 따라 휴식을 취하시면 낫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해지면 무조건 의료기관에 방문하셔서 의사의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요즘은 "백신 접종 받으면 타이레놀 먹어라"라는 말이 공식처럼 퍼지고 있는데 백신을 접종받기 전에 타이레놀을 미리 복용하시면 효과도 크지 않을 뿐더러, 불필요한 약물 사용일 수 있으니 전문가들은 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백신을 접종받은 후에 열이 나거나 이상반응이 생겨 필요할 시 먹는 것을 권한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떤 이상반응이 나타나든 타이레놀 복용이나 충분한 휴식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3일 이상 증상이 지속되면 의사의 진료가 필요하니 주저없이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60 ~ 74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약하러 가기 ▼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예약방법 총정리 (+기간 대상 절차 증상 관리)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예약방법 총정리 (+기간 대상 절차 증상 관리) 다음달 3일까지 한창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시기이다보니 코로나 백신 접종예약 방법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koreamap.tistory.com

▼백신 종류별 부작용 알아보기▼

 

코로나 백신 종류별 부작용 총정리(+증상 효과 기간 대처방법 보상)

코로나 백신 종류별 부작용 총정리(+증상 효과 기간 대처방법 보상) 요즘 국내에서도 아스트라제네카(AZ)나 얀센 백신 등 코로나19 백신예약 및 접종이 한창인데요. 정부에서 백신 접종시

koreamap.tistory.com

 

▼백신 접종 후 인센티브 혜택 알아보기▼

 

코로나 백신 접종 인센티브 총 정리 (+혜택 노마스크 대상 기간)

코로나 백신 접종 인센티브 총 정리 (+혜택 노마스크 대상 기간) 현재 코로나19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등 다양한 백신을 예약접종 진행 중에 있는데요. 그러나 백신의 부작용 우려

koreamap.tistory.com

▼나는 언제 맞지 ? 연령별 백신 접종순서 알아보기▼

 

코로나 백신 접종순서 20~50대 연령대별 총정리 (+접종 현황 절차 방법 대상)

코로나 백신 접종순서 20~50대 연령대별 총정리 (+접종 현황 절차 방법 대상) 현재 아스트라제네카(AZ), 얀센 백신 등 국내에서도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이 한창 진행되고 있는데요. 현재 전 국민이

koreamap.tistory.com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 복용방법 알아보기▼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 복용방법 (+아스피린 대체약 부작용 복용시기)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타이레놀 복용방법 (+아스피린 대체약 부작용 복용시기) 요즘 코로나19의 백신 접종이 탄력을 받으면서 다양한 연령대층이 백신접종을 받고 있는데요. 그러나 접종

koreamap.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