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아기상어 표절 논란 결과 총정리 (+노래 영상 저작권 승소 원곡 상어가족)

by 정보사전21 2021. 7. 23.
반응형

아기상어 표절 논란 결과 총정리 (+노래 영상 저작권 승소 원곡 상어가족)

흔히 아기 상어라고 불리는 '상어가족'은 유튜브 조회수 81억 뷰를 기록하며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한 미국 동요 작곡가가 "이 노래는 자신의 곡을 표절한 것"이라고 주장해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우선 아기상어는 우리나라의 삼성출판사의 자회사인 스타트업체인 '스마트스터디'라는 업체에서 유아교육콘텐츠인 핑크퐁을 통해 만든 동요인데요. 구전 동요인 'Baby Shark'의 다양한 편곡들 중, '상어 가족'과 유사한 조니 온리(Johnny Only)라는 미국 작곡가의 편곡이 발견되면서 핑크퐁 측이 해당 편곡을 표절한 것이 아니냐는 유사성 논란이 일었습니다. 

 

 

아기상어 표절 논란 비교 영상

 

 

조니 온리 작곡가의 편곡이 미국에서 발표된 시기는 2011년으로, 2015년 발표된 핑크퐁의 '상어 가족'보다 약 4년 정도 빠른데요. 표절 논란의 원곡자 조니 온리는 국내 법률대리인을 선임하고 2018년 6월 서울중앙지법에 스마트스터디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 금지 및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에 대해 스마트스터디는 "핑크퐁 '상어 가족'의 모티브는 북미권 구전동요(chant)인 '베이비 샤크(Baby Shark)'이며, '베이비 샤크' 는 '작자 미상' 혹은 '저작권 기간이 만료된 저작물(public domain)'"이라는 입장을 전했는데요. 

 

 

이어 "핑크퐁의 '상어 가족'은 스마트스터디가 '베이비 샤크'을 편곡, 번안, 개사 등 리메이크하여 새로운 창작성을 부가한 2차적 저작물로서, 그 저작권은 스마트스터디에게 있다"고 밝혔으며. 또한 "두 곡간에 음악구조적 명확한 차이가 있으며, 법률상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즉, 미국 작곡가 조니 온리는 "내가 미국 구전동요를 리메이크 한 베이비 샤크를 베꼈다" 이고, 스마트 스터디 측은 "미국의 구전동요를 리메이크 한 것이다"라고 입장이 갈렸는데요. 여기서 쟁점은 구전동요를 리메이크 한 것이냐, 2차 저작물을 베낀 것이냐로 볼 수 있습니다. 

 

 

이유는 구전동요의 현재 저작권 기간은 만료가 된 상태이기 때문에 조니 온리와 스마트스터디 측은 둘 다 구전동요를 바탕으로 창작하여 제작했다고 하는데요.

 

만일 조니 온리 편곡과 핑크퐁의 '상어 가족'간의 유의미한 유사성이 밝혀진다면 저작권 침해로 인한 법적 처벌 및 미국 법원에서 2차 소송으로 모든 부가수익 창출을 포함한 징벌적 배상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논란에 한국저작권위원회는 먼저 원작인 구전 동요와 두 노래를 들어보면 미국 동요 작곡가의 아기 상어가 구전 동요에 비해 창작성이 거의 없다고 봤으며 드럼을 쓴 디스코 스타일이나 반주로 시작해 기타와 화음을 추가한 것도 널리 쓰이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는데요. 

 

 

또한 핑크퐁의 '아기상어'가 저작권을 주장하는 미국 작곡가의 노래와도 다르다고 하는데요. 코드와 반주 장르가 다르고, 후반부에 '반 키'를 올리는 방식도 없다며 가락을 중심으로 리듬, 화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유사성이 없다고 결론 내렸는데요. 

 

오늘인 23일, 서울중앙지법 민사 208 단독 이정권 부장판사는 미국 동요작곡가 조니 온리가 상어가족을 만든 스마트스터디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원고 패소로 판결내렸습니다. 결국 법원은 스마트 스터디의 손을 들어주며 북미권의 구전 동요를 편곡해 제작한 노래임으로 조니 온리의 저작물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합니다.  

 

다행히 핑크퐁 '아기상어'의 표절 논란은 표절이 아닌 것으로 판결이 났으나,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창작자의 독창성이 가미되어 편곡된 경우, 2차 저작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으며 기존 원 저작물이 아닌, 원 저작물을 바탕으로 한 2차 저작물 또한 원 저작자의 허락이 없더라도 별도로 보호가 된다고 합니다. 

 

 

 

 

 

영탁 막걸리 광고 모델 충격적인 몸값 논란 (+인스타 나이 반박 상표논쟁 150억)

영탁 막걸리 광고 모델 충격적인 몸값 논란 (+인스타 나이 반박 상표논쟁 150억) 미스터트롯을 시작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수 영탁이 막걸리 제조업체와의 계약문제와 관련해

koreamap.tistory.com

 

 

나훈아 부산 콘서트 취소 (+코로나 확진자 환불 방법 신대철)

나훈아 부산 콘서트 취소 (+코로나 확진자 환불 방법 신대철) 다가오는 7월 23일 ~ 25일, 부산 해운대 벡스코 전시장에서 열릴 에정이었던 나훈아 부산 콘서트가 전격 취소되었습니다. 이는 정부의

koreamap.tistory.com

 

 

전남 유명사찰 스님 술 파티 논란(+위치 방역수칙 과태료)

전남 유명사찰 스님 술 파티 논란(+위치 방역수칙 과태료) 지난 20일 오후 8시 경, 전남 해남군 유명 사찰의 승려들이 사찰 소유의 숙박시설에 모여 술 파티를 한 사진이 유포되어 현재 논란

koreamap.tistory.com

 

 

도쿄올림픽 보이콧 불참국가 총정리(+일정 취소 숙소 후쿠시마 식단 코로나)

도쿄올림픽 보이콧 불참국가 총정리(+일정 취소 숙소 후쿠시마 식단 코로나) 여러가지 일들로 인해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일본 도쿄올림픽 개막일이 얼마 남지 않아 이번 도쿄 올림픽에 대해

koreamap.tistory.com

 

 

코로나 백신 접종 주의사항 총정리 (+음주 흡연 샤워 운동 준비물)

코로나 백신 접종 주의사항 총정리 (+음주 흡연 샤워 운동 준비물) 현재 코로나 백신 접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koreamap.tistory.com

 

반응형

댓글